-
-
일상의 악센트
마쓰우라 야타로 지음, 서라미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2월
평점 :

단조로운 일상을 빛나게 만드는 삶의 시선
<생활수첩>의 편집장, 일본 셀렉트 서점의 선구자, 수필가, 그리고 일본 젊은이들이 가장 닮고 싶어하는 프로페셔널.앞서 리뷰 올린『안녕은 작은 목소리로』의 저자 마쓰우라 야타로.
진솔하고 다정함이 가득한 『일상의 악센트』. 소소하지만 보통의 나날을 힘주지 않고 담백하게 써 내려간 정성스러운 저자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Chapter 1. 예의를 갖추는 방법
Chapter 2. 여행에서 나를 발견하다
Chapter 3. 누군가를 위해
Chapter 4. 일의 시작은 인사하는 법부터
Chapter 5. 마음 정돈
Chapter 6. 나 답지 않음에 도전하기
- 이렇게 6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는데... 마음이 가는데로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고맙습니다'의 다음, 잊어도 좋아, 만날 수 있으면 만나고 싶다, 나부터 가꾸기, 여백 만들기, 바닥까지 떨어져보기.. 각 챕터안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D
소제목에서도 느껴지는 시선의 공감을 읽어보자. :)
"당신을 잊어버릴까 봐 올여름에는 당신에게 줄 구두를 만들었어요. 구두를 만들었더니 당신을 떠올릴 수 있었어요. 이제 나이가 들어서 구두 만드는 일은 이번이 마지막입니다. 선물이에요." p.16 _ 손님에서 친구로
_ 잊어버릴까봐 줄 구두를 만들었대. 구두를 만들었더니 떠올릴 수 있었대. 선물이래.
구두보다 말이 더 감동이다. 어떻게 이런 친구가 있을 수 있지..? 또르르..
"내가 하는 일은, 경쟁자가 한 명도 없는 곳에서 내 눈과 감각만 믿고 보물을 찾는 거야."
나는 무척 멋지다고 생각했다. 헨리 씨와 함께 있으면서 '발견하는 것'의 즐거움을 배웠다. 누구도 깨닫지 못하는 아름다움과 매력을 발견하는 것. 아무도 보지 못하는 근사함을 발견하는 것. 앞으로 누구나 갖고 싶어 하게 될 감각을 발견하는 것. p.28 _ 발견한다는 것
_ 아무도 보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는 감각적인 즐거움. 즐거움조차 멋있게 느껴지는 것 무엇! :)
사람이든 물건이든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너그러운 마음의 눈으로 내 안을 들여다보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던 근사한 부분이나 자랑할 만한 모습, 숨어 있던 다양한 면모가 보인다. 모두 얼핏 봐서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다. p.33 _ 잘 살펴보기
_ 보이는게 전부가 아닌 모든 것들에 너그러운 마음과 시선을...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어쩔 수 없다고. 나는 그 일을 사랑하고, 사랑하는 일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무리이며, 잊는 일 따위 불가능하다고. p.67_ 잊어도 좋아
_ 맞아. 잊는 일 따위 불가능. 멋지지 않은. 그렇지 않은 추억 또한.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은 발췌 문장이지만.. 이보다 더 공감의 문장이 있을 수도 있고.. 느끼는 사람마다의 차이는 있을 듯...
어쨌든 사소하고 소소한 단조로운 하루하루. 그런 일상의 시선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름을. 삶의 의미가 달라짐을 이야기해주는 저자. 앞에 읽은 책도 그랬지만. 『일상의 악센트』에서는 보다 더 다독이는 말들로 어깨를 내어주는 것 같았다. 그 어깨에 기대어 있는 나에게 무심한 듯 툭툭 마음 보따리를 풀어놓는 것처럼.
오늘도 내일도 더 다가올 날들 언제의 일상을 너그럽게 아낌없이 빛나게 살아야겠다. 새로운 일에도 자신감을 갖고. 뭐, 그게 쉽진 않겠지만. 노력은 해야겠지만. ㅎ
책을 읽어도 좋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도 좋다. 새로운 것에 도움이 될 일들을 일과로 정해보자. 그러면 불안도 사라지고 어느새 자신감이 생긴다. 스타트 라인에 서기 전 얼마나 준비했는지가 나를 증명한다. (p.196) _ 나를 만드는 방법
잔잔하게 읽기 좋았던 『일상의 악센트』
일상 자체가 심심하지만 마음의 여유가 필요할 때. 그냥 무심히 들어 읽어보기를.
분명히 좋을거라 믿어의심치 않으며.
소중한 사람을 떠올리며 편지를 쓰듯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연애편지를 쓰듯이.
그날, 그때, 내 마음이 떨렸던 눈부신 순간들이 하나든 둘이든 당신에게도 가닿기를 바라며.
이토록 좋은 것들을 나누고 싶어서.
당신과 함께.
- 마쓰우라 야타로
#일상의악센트 #마쓰우라야타로 #흐름출판 #에세이 #추천도서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