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돌아가셨을 때 그 유골을 먹고 싶었다
미야가와 사토시 지음, 장민주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적 조회수 500만 뷰를 돌파한 화제의 만화 에세이

 

 

『엄마가 돌아가셨을 때 그 유골을 먹고 싶었다』... 제목이 참 섬뜩하다..

하지만 책을 넘겨보다보면 제목의 의미를 알게 된다.

 

 

위암 말기였던 엄마를 떠나보낸 작가. 실제 경험담을 그렸고. 엄마가 떠난 순간과 그 이후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엄마보다 앞서 오래전에 많이 아파본 작가는 엄마는 거뜬히 이겨낼 것 같았지만 점점 약해지는 엄마를 보고 현실을 부정하기도 했고... 하지만 결국 엄마는 돌아가신다..

 

 

장례식을 치른 후에 화장이 끝난 엄마의 유골을 보면서 먹고 싶다는 강렬한 어떻게 설명할 수 없는 감정이 생기게 되는데... 그렇게라도 엄마와 함께하고 싶은 그 마음이 그제서야조금이해되는 작가의 마음... ㅠㅠ

 

 

엄마가 돌아가시고 혼자 계신 아빠의 엄마에 대한 그리움, 작가의 형이 내뱉은 후회 또한 마음이 아팠다..

 

 

작가도 엄마와의 이별을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이 잔잔해지고.. 도쿄로 가서 만화를 그려보기로 한다.

슬픔은 슬픔으로 두고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면서 살아가는 모습에.. 또 울컥..

 

 

155페이지를 보고는 우리 엄마가 생각이 났다. 나는 '우리 엄마'와 '엄마의 엄마'와의 이별을 눈으로 겪었는데..

가끔 엄마의 엄마를 잃은 슬픔을 목격하기도 했지만.. 슬픔에 틈을 주지 않으려는 듯이 바쁘게 일하시는 엄마가... 생각이 났다.. 말은 하지 않아도.. 2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슬프고 너무 보고싶겠지...? ㅠㅠ

 

 

다소 섬뜩한 제목과는 다르게.. 눈물 범벅.. 휴지없이 볼 수 없었던 『엄마가 돌아가셨을 때 그 유골을 먹고 싶었다』

 

 

사실 받고 금방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몇 페이지 넘겨보고는 그냥 덮었다. 자신이 없어서.

며칠 뒤에 겨우겨우 넘겨보면서 꺼이꺼이 울면서 읽었고.. 또 며칠이 지나고 나서야 끄적여보는 지금도.. 눈물범벅..

손가락도 오열중..

 

 

언젠가 나에게도 있을 모습이겠지.. 나는 아마 작가처럼 도망치듯 이겨내지 못 하고.. 한동안 슬픔에 나를 가두고 나오려하지 않겠지.. 그렇게 폐인처럼 살다가 정신이 퍼뜩 들겠지.. 그렇게 또 정신차리면 또 생각이 나겠지.. 그러고 또 슬프겠지.. 그때가 오면 나의 슬픔이 너무 깊지 않기를 바라며... 오지 않은 이별에 벌써 슬프다... ㅠㅠ

 

 

엄마도.. 아빠도.. 건강하게 오래오래 계셔주면 좋겠다.

건강맨날 하면 좋겠지만... 아픔이 없을리는 없을 것 같지만.. 그래도.. 별다른 큰 아픔없이..

옆에 오래오래 함께 계시면 좋겠다.

 

 

제목에 대한 거부감은 버리고 읽어보면 좋겠다. 진짜.

언젠가 이별을 마주할 때의 나의 모습을 상상하다보면 오열할테지만..

이 책을 계기로 옆에 계실 때 더 다정하게, 더 살갑게, 더 마주볼 수 있기를. 그리고 덜 후회되기를.

 

 

 

 

 

 

 

#엄마가돌아가셨을때그유골을먹고싶었다 #미야가와사토시 #흐름출판 #에세이 #그림에세이 #추천도서 #눈물책 #오열각 #휴지없이못보는책 #손수건없이못보는책 #혼자있을때보세요 #오열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