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글 인간 - 일과 삶, 직장 생활을 업그레이드하는 성장의 기술
김민지 지음 / 지식인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과 삶, 직장 생활을 업그레이드하는 성장의 기술

 

Chapter 1. Unique 유일무이한 '내 자리'를 만드는 법

Chapter 2. Potential 포텐 터지는 신입 되는 법

Chapter 3. Growth 성장의 필수 조건 멘탈 트레이닝

Chapter 4. Relationship 사회생활을 판가름 짓는 인간관계

Chapter 5. Ability 잠재력을 깨우는 치트기

Chapter 6. Direction 목적 있는 커리어 관리법

Chapter 7. Explore 분석을 발전으로 연결시키는 비법

 

 

'직장인 민지의 일기'와 '커리어 멘토 민지의 편지'에서 이어지는 저자의 오랜 경험의 노하우를 알려준다.

평범한 중견 기업 직장인에서 대기업으로의 이직 경험까지.. 10년차 직장인이 던져주는 커리어의 방향과 자신을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조언을 제시해 주는 <업글 인간>

 

 

직장 생활은 일과 돈의 생태계를 이해하게 해 줄 경험이고, 사회생활을 연습하는 공간이며, 돈을 모으는 기간이다. 회사 생활을 잘만 활용하면 회사라는 울타리 안에서도 여러 가지 도전을 할 수 있고 능력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업글 인간'은 이렇게 탄생한다. (p.4)

 

 

사회 생활을 연습하는 공간이라는 말이 새롭게 다가왔다. 사회 생활을 연습하는 공간... 그 공간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게 되는지도 너무나 중요한게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 말하는 공간 속, 사람들과의 관계, 그 속의 나 자신을 업그레이드 업데이트 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담아 보자... :D

 

▲ p.28 /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플랜 B 설정

 

 

우선순위에서 어떤 가치가 맞다, 옳다, 바람직하다는 기준은 없다. 취향과 가치관의 차이일 뿐이다.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로 자신의 시간을 채우기 위해 '인생의 시간 통장'을 어디에 쓸지 '통장 개설' 및 '자동 이체'를 걸어 두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자. 월급이 들어오면 카드 값이 먼저 빠져나가듯, 자신의 시간을 어느 통장부터 빼가게 할지를 정하는 것이다. 결국 인생을 돌아봤을 때 어떤 통장에 돈이 차 있어야 후회가 덜할지 수없이 고민하고, 기준을 계속 만들어 가자.

 

▲ p.66 / 경력의 딜레마를 극복하는 기본기의 힘

 

"신입 사원 면접에서 경력을 자꾸 물어보면, 신입은 어디 가서 경력을 쌓나!"

코미디언 유병재가 했던 이 말, 이른바 '경력의 뫼비우스 띠'는 취업 준비생들의 격한 공감을 받아 이슈가 됐다. '웃픈' 현실을 대변하는 말이나, 한편으로는 회사 입장에서 채용 시 지원자들 중 가장 적합한 사람을 뽑으려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과정이기도 하다.

 

_ 유병재님의 공감 어록에 나 또한 격하게 공감한다. 신입을 채용한다면서 경력을 보는 참 아이러니한 현실..

이직을 준비하는 나는 당신의 경험들은 우리 회사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면접을 종료했던 경험이 있는데.. 이제서야 아주아주 조금 이해되는 저자가 말하는 '어쩔수 없는 과정'이라는 회사의 입장... 하지만 그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은 두 번 상처 받는 것 같다...

 

▲ p.148 / 피할수록 이기는 또라이 대처법

 

제로 또라이를 마주한 많은 사람들, 특히 여성들이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과의 관계, 자신과 상대방 사이의 행동 등을 살펴보면서 말이다. 그러다 보면 결국 본인을 더 힘들게 하고 만다. 누군가가 또라이 같고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자신의 탓을 하지 말고 '저 인간이 또라이네.' 하면서 상대방의 문제라는 마인드를 장착하자. 저 사람은 당신에게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늘, 누구에게나 그래 온 사람일 뿐이다. 당신이 잘못한 게 아니라, 몇 십 년간 늘 그런 식으로 행동해 온 사람이 문제인 것이다.

 

_ 저자가 언급한 것 처럼 자신을 탓하면서 힘들어 하는 기간을 지나야 조금 나아지는데.. 그 사람은 '그런 사람이야'라고 인정해버리면 쉬운 일인데.. 이 또한 사람의 성격에 따라 그런 상황들을 극복하는 시간도 다 다른것 같다..

 

 

▲ p.162 / 전문성은 양날의 검이다

 

어쩌다 보니 여기로 취업하게 됐지만 미래를 위해 전문성을 갖추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갖는 이들이 많다. 어르신들도 기술 하나쯤은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뭔가 밥벌이를 할 수 있는 재주 하나 정도 갖고 싶은 것이다. 나 역시 그런 생각으로 마케팅에서 전문성을 쌓아보려 노력했다. 자격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의사, 변호사, 약사 등의 일이라면 다르겠지만, 나 같은 직장인에게는 '이직을 할 때나 회사내에서 인정받는 전문성'이란 해당 업무 경력이 몇 년 차인지, 어떤 업무들을 수행했는지를 대변하는 말이더라.

 

_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동일하거나 비슷한 업무의 경력으로 이직하지 않으면 어려운 것 같다. 어떤 분야에서든지 전문적인 일을 해야만 인정받는 현실.. 자격증은 그저 플러스 요인일 뿐 ..

기술적으로 뭔가 잘하는 분야가 있고, 어떤 무언가에 재주가 있으면 직장에 다니지 않아도 나름의 방식대로 살아갈 수 있겠지만.. 직장인이라면 그분야에서 전문이 될 수 있도록 실무 경험을 쌓으면 어떤식으로든 본인의 인생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 p.183 / 실용적인 창의력을 키우는 환경

 

다른 공간에서 생각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생각을 전환하기 위해선 여행을 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 시간이 안 되니, 여행을 간 것처럼 느끼게 해 주는 새로 생긴 서점, 카페, 음식점에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실 여행을 떠나도 카페나 음식점 등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그 공간의 매력을 느끼며 감정을 전환하곤 한다. 이처럼 낯선 공간이 주는 새로운 자극이 당신을 더 창의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_ 회사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생각. 업무 내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대단한 것 같다.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사람들과 똑같은 업무를 보는데. 그런 환경에서 창의력을 요구하다니.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다른 공간, 낯선 공간에서 자신을 두면 새로운 자극이 당신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줄 거라고... :)

 

 

 

□ 오피스 빌런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

□ 회사에서 견고한 내 자리를 만들고 싶은 사람

□ 똑같이 반복되는 회사 생활을 성장의 발판으로 만들고 싶은 사람

 

 

- 에게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있다.

 

 

저자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고민의 답을 충분히 알려주는 <업글 인간>..

회사 생활에서 고민이 있다면 읽어보기를 바라는 마음! :)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사회 생활을 시작하고 고비가 오는 3개월째가 되는 직장인에게 권하고 싶은 책. ㅋ

 

나의 회사 생활도 절대 적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공감하는 부분도 있었고.. 저자와 다른 기업 규모 차이에 따른 느낌 때문인가.. 콕 집어 설명이 안되는 어딘가 모르게 넓지 못 한 공감의 부분도 있었지만.. 이건 읽는 사람의 관점에 따른 느낌인 것 같다. 하지만 내가 사회 초년생이었다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은 책이다.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 그때의 나에게 이 책을 선물로 주고 싶다. 너에게 읽어보라고. 도움이 될 거라고. 너라면 잘 할거라고.

 

 

 

#업글인간 #김민지 #지식인하우스 #자기계발 #경제경영 #성장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