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용 트렌드 2020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채용 시장의 새로운 흐름
윤영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급변하는 사회만큼. 현실만큼. 그 안의 사정도 같이 변화하고 흐름도 달라지는 요즘..
업종별, 직종별, 기업별 채용 트렌드. 그리고 미래 유망 직업을 소개하는 <채용 트렌드 2020>
1장. HOW? 직업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2장. Where? 불확실한 세상, 어디로 갈 것인가.
3장. What? 지금 당장 무엇을 할 것인가.
채용 트렌드를 알면 세상의 변화가 보이기 시작한다. 먼저 채용 트렌드를 알아야 그에 맞춰 취업과 커리어, 일과 개인적 생활을 조절하고 준비할 수 있다. 채용 트렌드는 산업, 기업, 직무, 자신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 적용 가능한 키포인트다. (p.21)
_ 채용의 방식 트렌드에 따라 직업 또한 사라지는 직업이 있고.. 새로 생기는 직업도 있다.
책에서 언급된 것 처럼 기계로 대체가 안되는 직업의 변화 가능성은 없을 것 같다.
예술이나 창작의 직업은 더더 많이 발전하고 직업이 세부적으로 나뉘지 않을까 싶다.
2020년 주요 채용 키워드는 4차 산업혁명, AI 채용, 수시채용, 무경계화 구조, 애자일 조직,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온라인을 통한 선행학습 뒤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교수와 토론식 강의를 진행하는 '역진행 수업 방식')협력 중시, 융복합형 인재 등이다. (p.35)
_ AI 채용을 비롯해 생소한 단어들이 많은데... 시대에 따라 직업의 지속성도 변한다.
누구나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블란인드 채용'도 요즘 도입된 채용 방법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든 장단점이 있겠지만.. 요즘 채용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했었는데.. 이제는 워라밸을 넘어 워라하(일과 삶의 조화)를 추구하자는 사회적인 분위기...
직업은 한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사회가 변화하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직업도 달라진다.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던 직업이 사라지며, 그대로 존속하는 직업들도 변모한다. 인기있던 직업이 쇠퇴하기도 하고, 인기 없던 직업이 왕성해지기도 한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이러한 변화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청소년은 5년, 10년 또는 그 이상을 내다보아야 한다. 하지만 격변하는 앞날을 예측하여 적절히 대응하는 일은 쉽지 않다. (p.323)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이론을 안다고 하여 그 수준과 환경에 다 맞춰 살아가질 수 있을까 의문이었는데.. 왜냐면 너무 빠르게 변하니까.. 불과 1~2년 사이만해도 또 달라져 있으니까.. 달라진 환경에 나 또는 누군가는 혼란스러워하니까...(사회 부적응자도 아니고 정말... 이러기야..? ㅋㅋ)매번 어렵다.. 조금만 천천히 흘렀으면 좋겠다..
여하튼. 요즘 시대의 채용 트렌드를 읽어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기업과구직자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한 책...!!! :)
#채용트렌드2020 #윤영돈 #비전코리아 #채용트렌드 #채용시장 #취업 #채용 #트렌드 #유망직종 #워라밸 #워라하 #자기계발 #10년후유망직업트렌드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