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행복하지 않은 너에게
김태은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는 내가 행복에 도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늘 미래의 나만 보고 살았다. 내가 늘 바라만 보던 미래가 지금인지도 모르고….(p.4) _ 프롤로그 중에서

 

내가 바라보던 미래가 지금. 꿈꾸던 미래가 아니라서.. 스스로 느끼기에 참담..(잠시만 눈물 좀...ㅠ)

 

저자는 처음부터 말한다.

감정과 관계에서 나를 먼저 생각하자고. 휘둘리지 말고 선택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고.

그게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같다고.

 

 

1장. 이유도 모르고 속상했던 나에게

 

대학생활 이후 취업하기까지 어려웠던 과정을 이야기를 시작으로 페이지를 넘겨볼 수 있는데.. 상황마다 감정을 마주하고 그 감정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러던 어느 날, 내 인생이 너무너무 억울하다고 느껴졌다. 지금까지 정말 열심히 살았고 지금도 열심히 살고 있는데 아무 것도 바뀐 것 같지 않았다. 단지 고등학교에서 대학교, 대학교에서 직장으로 장소만 바뀌었을 뿐이었다. 언젠가는 행복하게 살고 싶은데 그 언젠가는 늘 미래에만 있었다. 영원히 오지 않는 그 미래만 보며 살고 있었다. 나는 매일 자꾸 눈물이 나고 또 났다. (p.20~21)

 

_ 괜찮은 적이 있었던가. 바뀌지 않을 지금. 오지 않을 미래를 기다리고 바라보며 반복되는 하루하루. 너무 이기지 못할 지금을 살고 있나 싶고.. 정말 그 미래는 오지 않는 건가 싶고.. 요즘 생각을 이 책에서 마주하다니.. 또르르..

 

 

2장. 나를 이해하면 감정이 보이고 관계가 풀린다

 

더 이상 상처받고 싶지 않고 아픔을 느끼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나는 나를 보호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나는 나만의 보호구역을 만들었다. 그게 스스로를 더 힘들게 만든다는 것은 까맣게 모른 채 말이다. (p.88)

 

_ 보호한답시고 나만 나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 잘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저자의 말처럼. 스스로 더 힘들어지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채 지내온 시간이.. 아쉽다.. 조금만 더 앞으로 나아가 당당했었더라면 달라졌을 수도 있었을텐데 하고... 스스로 만든 보호구역에 자책하는 나란 사람.. ㅠ 이젠 이 구역에서 나가기가 두려운 나란 사람.. ㅠ

 

 

3장.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7가지 감정도구

 

감정도구에는 자존감, 감사, 용서, 회복탄력성, 독서, 글쓰기, 시각화가 있다고 한다.

 

당신이 맞이한 시련은 사실 시련이 아니다. 당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찾아온 행운이다. 행운이 시련이라는 갑옷을 입고 당신에게 온 것이다. 시련이라는 갑옷을 벗겨라. 그리고 그 속에 담긴 행운을 마음껏 누리고 성장하라. 이는 모두 당신의 마음속에 담겨 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존재이다. (p.163~164)

 

_ '회복탄력성'에 대해 이야기 한 문장인데.. 긍정적인 면이 일어나면 회복탄력성은 언제든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감정도구 중에 '글쓰기'와 '독서'.. 일기를 종종쓰는데..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끄적이게되는 안 좋은 글쓰기 습관이 있다. 그럴때 글쓰지 말라고 누군가 그랬는데.. 하지만 기분이 풀린다구! (나중에 읽어보면. 가관도 아니지만. ㅎ)

무튼 어떤 식으로든 감정도구로 나를 조금 튼튼하게 만들 필요가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독서를 추천해본다.  어렵지않게 시작할 수 있는... :D

 

 

 

4장. 관계와 감정이 편해지는 8가지 기술

 

자신의 자리를 지나치게 낮게 두지 마라 /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측할 필요는 없다 / 자기만의 원칙을 세우고 진짜 나의 의견을 표현하라 / 건강한 까칠함을 가져라 / 관계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 남이 아닌 내 기준에 맞춰라 / 타인의 감정 쓰레기통이 되지 마라 / 거절하고 싶을 때는 과감하게 거절하라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사람들은 모두 관계의 변화에 적응을 하게 되어있다. (p.221)

 

_ 살면서 적절한 타이밍에 들어왔다면 좋았을텐데.. 늘 이렇게 늦게 알아버린다.. ㅋ 인간관계와 그 사이의 감정이 어렵다면 저자의 관계와 감정이 편해지는 8가지 조언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5장. 감정 때문에 힘든 인생이 감정 덕분에 행복해졌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뭐라고 하든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살기로 결정했다. 때로는 상처받는 일이 생기고 또 알게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일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답게 살아야겠다. (p.291)

 

 

_ 나보다 남의 눈치를 보기에 바빴고, 남의 이야기를 먼저 듣느라 바빴는데..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상처도 받고.. 물론 내가 준 상처도 있겠지만.. 역시.. 나답게 살아야하는게 나 스스로 행복한 일인데.. 알면서도 여전히 어렵다..

 

 

 

 

감정이 서툴고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서 많은 실수도 하고 상처도 주고 받은 지난 날은 어쩔수 없지만.. <사는게 행복하지 않은 너에게> 읽으면서 저자가 전하는 메세지에 귀기울이게 되었던 것 같다. 나이가 들어도 어려운 인간관계.. 조금의 실수를 줄이고 싶은 사람이라면.. 덜 힘들고 싶고..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하다면 이 책을..!! :)

 

 

 

 

#사는게행복하지않은너에게 #김태은 #미다스북스 #자기계발 #감정 #감정해소 #행복한삶 #나를사랑하라 #LoveMyself #인간관계

 

 

* 본 서평은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