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애 단 한번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0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서점에 갔더니 ‘내 생애 단 한번’이 예쁜 표지로 다시 나와 있었다.

원체 까마귀처럼 반짝이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기꺼이 다시 그 책을 손에 들었다.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장영희 선생님에게는 평범한 하루이겠지만, 나는 그 글들 속에서 일상 속에서 얻는 큰 깨달음을 보았다. 어릴 적 추억인 일기를 다시 써야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바로 이 책 때문이다. 수업 중에 있었던 에피소드, 살아가면서 겪는 경험, 그리고 젊은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나를 사로잡았다.


사실 나는 선생님이 조금은 불편하시다는 것을 안다. 아니 결코 타인이 ‘조금’이라는 말을 써서는 안 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책을 읽으면서도 나는 이기적이다. 나를 돌아본다. 이런저런 일로 벽에 부딪힐 때면, 나는 나 이외의 모든 것을 탓한다. 모든 것을 나의 인생으로 녹여야 하는 건데 말이다.


어지러웠던 마음을 추스를 힘을 이 책에서 얻었다. 다시 또 힘들어질 때면 이 책을 펼쳐들겠지.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건강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