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숍 살인사건 동서 미스터리 북스 10
S.S. 반 다인 지음, 김성종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1월
평점 :
품절


기존의 반다인의 작품과는 달리 좀더 대중적인 느낌이다. 그렇지만 이런 분위기도 상당히 좋았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셨듯이 트릭의면에서는 다른 작품들보다 좀 약한것이 사실이다. 또한 번스의 활약이 다른 작품보다 미약한 느낌이 들며 살인범의 정서도 공감이 힘들었다. 그러나 그런걸 다 차치하고서라도 그 독특하고 음울한 분위기때문에 나는 이 소설이 꽤 마음에 든다.

동요는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이며 여기서 나오는 마더구즈는 더욱이 자장가이다. 아이들을 잠재우는 이 옛 노래들이 희생자를 죽음으로 몰아가는 진혼곡이 된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인 설정이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역시 비슷한 소재이나, 추리라고 하기는 어렵다. 추리해나가는 당사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악의적이고 도착적인 살인사건은 비숍살인사건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자장가는 잠재우는 노래라는 점에서 근원적인 공포감을 감추고 있는 소재이다. 벤슨이 표현하고자하는 기괴한 살인사건의 구성은, 자장가라는 미묘한 죽음의 도구와 맞물려 대중적이고 그로테스크한 하나의 소설을 이루어 냈다. 또한 스피디한 전개로 쉽게 읽힌다는 부분에서는 말할 나위없이 대중성을 추구한다. 벤슨의 소설중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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