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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 10 - Ticket To Ride
소다 마사히토 지음, 장혜영 옮김 / 학산문화사(만화)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만화는 스바루라는 한 소녀가 최고의 발레리나가 되어 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다..(-라고 말하면 매우 평범한 설명이 되겠지만 사실 그렇다.) 그러나 이 평범한 스토리에 특별함을 더해준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가 스바루라는 인물 자체의 독특함이고 또 하나는 발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다.
우선 스바루는 어떤 인물인가.
-한마디로 천재다. 다른 사람이 백년 걸려도 가질 수 없는 능력을 가진, 특별한 재능의 소유자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그러한 주인공을 내세운 만화는 참 많다. 저스트 고고도 그렇고 유리가면도 그렇다.(보통 만화에서 내세우는 주인공은 천재이거나 노력파, 둘중 하나라는 것은 정석이다.) 그러나 이 소녀는 조금 느낌이 다른 천재다. 그 이유는 타인에 대한 애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여타의 스포츠 만화나 무용관련 만화의 기반은 대부분 휴머니즘이다. 타인에 대한 애정이나 동료들의 유대감, 그로 인한 성장이 주축이 되며 스토리의 전반적인 부분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스바루는 기묘할정도로 사람에 대한 애착이 없다. 타인과의 교류에 의해 성장하는 천재가 아니라 이미 하늘이 내린 선택받은 자라는 의미다. 이것은 독자가 주인공에 대해 감정이입을 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작가는 스토리의 질주로써 그러한 결점을 보완한다.(즉, 스토리 따라가기도 벅차서 감정 이입을 하기가 힘들다는 말이다. 이 만화의 전개는 폭풍과도 같다.)
두번째, 스바루라는 만화는 발레에 대한 최고의 찬사를 하고 있다.
이제까지 어떤 발레만화에서도 '발레'라는 것에 이토록 강렬한 애정을 보인 적은 없었다. 대부분 발레는 주인공을 돋보이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그려진 것이 보통이었으나 이 만화에서 발레는 스바루와 함께 또 다른 주인공이다. 작가는 발레라는 예술에 생기를 넣고 에너지를 부여했다. 이는 10권에 가면 절정에 다른다. '지구인이 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단하나의 수단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발레'-라는 구절은 작가의 발레에 대한 무한한 찬사의 일부분이다. 주인공은 물론 관객들마저 발레를 통해 초감각을 얻고 이성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다시말해- 스바루가 하는 발레는, 역설적으로 스바루를 조종한다.
발레에 관심이 없던 사람이라도 이 만화를 읽으면 발레공연을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들것임을 확신한다. 이것은 어쩌면 만화가 가진 무서운 저력중 하나일 것이다.(슬램덩크로 인해 일본의 농구부가 10배로 급증되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