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그림 속 우리 얼굴>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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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그림 속 우리 얼굴 - 심홍 선생님 따라 인물화 여행
이소영 / 낮은산 / 2009년 8월
평점 :
시대가 발전되어갈수록 의술도 뛰어나져 성형이 많이 대중화 되고 있다.
커다란 눈과 오똑한 코, 앵두같은 입술 이제는 경제적인 여유만 있다면 얼마든지 자기가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는바,
그래서인지 너나없이 비슷한 외모에 행색에 자기만의 개성과 색깔은 점점 퇴색해지는듯 싶다.
이런 현시대의 흐름과 달리 옛 화폭에 담겨진 인물화, 풍속화, 자화상 등을 보면 꾸밈없는 아름다움이 진정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느낄 수 있다.
지금의 증명사진을 찍듯 초상화나 자화상으로 그린 인물화,
포토샾으로 수정하는 지금과는 다르게 눈가에 주름 하나하나 거짓없이 그려내며 고고한 기품을 나타냈고
단순한 외모만이 아닌, 그리려는 대상의 내면까지 한폭의 종이에 붓으로 담으려 했다는 사실이 더더욱 고귀하다.
풍속화는 정말 살아움직이는 듯하게 묘사되었는데,
단순히 국사책에서 보아왔던 신윤복과 김홍도의 그림도 그림속 인물 하나하나가 어떤 표정을 짓고 어떤 기분을 느끼며 어떤 날씨속에 있는지
그림한장을 놓고 여러 무한한 생각을 하게끔 된다.
미인도는 당시의 미인의 기준을 새삼 느낄 수 있는 바다.
조선시대땐 득남을 많이 한 여자일 수록 가슴을 내놓고 다녔구나.
또한 현재와는 미인의 기준이 사뭇 틀렸나보다. 하얀피부, 오똑한 콧날, 쌍꺼풀 없는 가늘고 긴눈.
그림에는 원래 소질이 없다보니 관심밖이었는데,
더욱이 이해하기는 더더욱 힘들듯한 옛그림들의 간명하고 재미난 해석에 다시금 관심을 갖고 책속에 담긴 그림속 인물들을 살펴본다.
찬찬히 살펴보며, 이런 호기심 유발과 관심이 미술의 이해폭을 넓힐 수 있는 하나의 시발점이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책 마지막 부분에 연필을 들고 자신의 모습을 직접 그려보자는 역자의 아이디어와 책구성이 새롭다.
이 책을 다 읽고 덮은 우리 어린이들은 아마도 연필로 자신의 모습을 그려내려 하면서 내면이 모습까지 담아보려고 욕심내보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