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오바디스 한국 경제>를 리뷰해주세요.
쿠오바디스 한국경제 (이준구) - 이준구 교수의, 이념이 아닌 합리성의 경제를 향하여
이준구 지음 / 푸른숲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쿠오바디스 한국경제

쿠오바디스, 쿠오바디스가 무엇인가?

라틴어로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란다.

십자가를 메고 가는 예수에게 제자인 사도 베드로가 한 말이다.

그러니까 쿠오바디스 한국경제란 한국 경제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자는 경제학 교수다.

학자적 입장에서 부동산, 종부세, 교육정책 등 민감한 이슈사항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내용도 일반적 한국경제에 대한 논의라기 보다는 주로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을 담고있다. 나는 그동안 정부에서 정책을 어떻게 가져가던 별 관심을 가지지 않은 탓에 이런 비판의 글 들이 조금은 낯설게 다가온다. 내가 비판해봐야 그것이 국정 운영에 눈꼽만큼이라도 반영이 되겠냐는 자조감을 변명 삼아 철저히 무관심을 보여온 결과다.

 

국가정책에 대한 깊은 무지함에 빠져 있었던 터라 이 책의 글들은 그동안 중요치 않게 생각했던 부분에 대한 많은 깨우침을 주었다. 어쩌면 얼마전 서거한 노 전대통령의 영향을 받은것 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책 한권 읽었다고 내가 앞으로 국가정책에 더 관심을 갖게 될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그동안 우리나라 각종 정책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그리고 어떻게 가고 있는지에 대해 돌아보고 그동안의 무지했던 부분을 채우는 기회가 되었다. 더불어 현 정부에 대한 우려감과 걱정이 따르는 건 자연스러운 결과겠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정부의 정책에 대해 균형잡힌 시각을 갖게 도와준다.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위기의 한국 경제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해 궁금한 일반 국민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결혼 중립성이라는 사소한 중요성을 갖는 원칙을 충족하기 위해 수평적 공평성이라는 헌법과도 같은 중요한 원칙을 버렸다는 것은 불행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