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게 길을 묻다>를 리뷰해주세요.
숲에게 길을 묻다 - 희망 더 아름다운 삶을 찾는 당신을 위한 생태적 자기경영법
김용규 지음 / 비아북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유행하는 "XXX 길을 묻다" 형식의 제목이다. 좀 아류 스러운 제목의 냄새를 풍기기는 하지만 숲을 연상시키는 시원한 표지 디자인은 책을 열어보도록 눈을 유혹한다.  

어느 책에선가 "지구상에 사는 동물 중에 무엇이 되려고 하는 것은 인간밖에 없다"는 구절을 읽은 적이 있다. 개는 개로서의 삶을 살고, 고양이는 고양이 그리고 비둘기는 비둘기의 삶을 산다. 그런데 우리 인간은 인간의 삶을 살고 있는가?  

사회가 너무 복잡하고, 생각이 너무 많고, 머리 속이 혼란스러워서 무엇이 인간답게 사는 것인지 알기 어렵게 되었다. 돈을 많이 벌고, 유명해지고, 유능해지는 것만이 이상적인 삶은 아닐 것이다.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일까? 

그러한 질문은 본래 너무나 쉬운 것이고 우리가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지만, 질문에 답하기는 너무 어렵다. 그래서 그 답을 얻기 위해 이 책에서는 이상적인 인간의 삶이 무엇인지 다시 숲에게 묻는다. 어떤 것이 인간적인 삶인가?  

저자는 도시의 삶을 살다가 귀농하여 자연과 함께 지내며, 인간적 삶을 찾아 나선다. 숲은 이런 물음에 하나하나 답을 준다. 답을 주는 것들은 숲을 묵묵히 지키고 있는 크고 작은 나무 들과 작은 들풀 들이다. 저자는 초목이 알려주는 이야기들을 하나씩 책에 적어 놓았다. 자연에 빗댄 인생에 대한 글들을 읽고 있노라면, 지금이라도 당장 자연으로 떠나고 싶은 심정이다.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메마른 현실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마음을 촉촉한 수목의 기운으로 적셔준다.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각박한 현실에서 인간성 회복이 필요한 현대인들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자신의 일과 노동으로 부터 구원을 받는 다는 것은 더이상 밥벌이를 위해 영혼을 팔지 않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