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서 인물 사전
정우영 엮음 / 시공주니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만 보고도 어떤 책인지 짐작이 가는 책이다. 정말 제목 그대로, 교과서 안팎에 등장하는 우리나라 여러 위인들과 인물에 관한 자세한 안내서이다. ‘사전’이라는 말처럼 글자의 크기도 작은 편이지만, 내용도 알차서 사회, 역사공부를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책의 앞부분에는 ‘일러두기’를 통해 책의 구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차례’는 인물의 이름을 ㄱㄴㄷ 순으로 정리해 놓아 찾기 원하는 인물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점은 한 인물에 대해 한 장의 면을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물의 중요도에 따라 늘리거나 줄였더라면 내용이 방대하거나 빈약했을 텐데 왼쪽 면엔 전반적인 인물에 대한 설명을, 오른쪽 면에는 인물과 관련 있는 사람을 소개하거나 인물과 관련된 중요한 사건, 낱말 설명을 하고 있고, 오른쪽 아래에는 인물과 관련된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인물과 관련된 일화를 실은 것도 초등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좋은 점이라 여겨진다.

  또한 이 책은 위인뿐만 아니라 친일파 ‘이완용’과 같이 역사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한 사람들 또한 다루고 있어 아이들의 궁금증과 폭넓은 학습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와 같이 역사적 오점을 남긴 사람들을 서술하는데 있어서도 사전으로서의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기에 아직 가치관이 형성되지 않은 초등학생들을 위한 사전으로 적합할 것이다.

 

  한국사 공부를 시작하는 초등학교 5~6학년 아이들에게 이 책을 특히 추천한다. 또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를 부르다가 위인에 대해 더 궁금해 졌을 때, 학교 숙제로 위인에 대해 조사하거나 궁금증이 생겼을 때도 유용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서평을 위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