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흔든 대중음악의 명반 - 음반으로 본 서구 대중음악의 역사, 대중예술산책 02
임진모 지음 / 어진소리(민미디어) / 2003년 1월
평점 :
절판


“좋은 음반이란 어떤 걸까” 음악 감상이라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사적인 영역이다. 그래서 남들이 뭐라 해도 내가 좋으면 그만이다. 그렇지만 좋은 음반이란 대체적인 기준이 있다. 나 혼자만 듣는 게 아니라 남들도 함께 좋아하는 음악일 것이다. 그래서 대개의 경우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음반을 들을까, 전문가들이 말하는 명반이란 뭘까, 라는 호기심을 갖기 마련이다.

여러 지면과 방송을 통해 정력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팝 칼럼니스트 임진모가 쓴 [세계를 뒤흔든 대중음악의 명반]은 일반인들의 그런 궁금증을 충분히 만족시킬 만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비평적 관점에 입각해 먼저 좋은 음반에 대해 명쾌하게 정의 내린 후, 그야말로 전 세계 팬들과 비평가들을 사로잡았던 팝 명반 116장을 하나하나 소개해나간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 책은 단순히 명반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명반을 통해 서구 대중 음악의 역사를 풀어나간다.

책 소개에 앞선 머리말에서 임진모는 음악을 이해하는 접근법으로 작품론을 으뜸으로 꼽으면서 “앨범은 음악가가 발휘하는 예술성의 결정체이자 미학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그는 앨범이 “그 시대를 살아가는 음악 작가들의 감각 시각 사상 등 '시대정신'이 투영되어있는 결과물”이라고 정의한다. 그와 함께 “예술성과 시대성을 축으로 음악대중과 음악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친 작품들을 선별했다.”라고 명반 선정의 구체적인 근거를 밝히고 있다. 벡의  [Odelay]나 라디오헤드의 [O.K. Computer] 등 이 책에 실린 대부분의 음반은 그런 근거에 의해 선별되었다.

하지만 그는 “예술성에 지나치게 치중하다 보면 그 시대상황을 읽기에 부적합하고, 반대로 시대성에 역점을 두면 우리가 통상적으로 말하는 '좋은 음반'을 놓치는 우를 범하게 된다”라고 한계를 지적하고 “대중들에게 정서적으로 정신적으로 환영받은 작품은 설령 명반이라 말할 수는 없어도 최소한 ‘중요한 작품’”이라며 대중성을 강조하고 있다. 머라이어 캐리의 [Daydream]이나 백스트리트 보이스의 [Millennium] 같은 경우 그런 관점에서 선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에 대중적으로는 소외 받았지만 모든 뮤지션에게 영감을 준 전설적인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Velvet Underground & Nico]처럼 커다란 파급력을 지닌 앨범 역시 이 책에 포함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줄기는 ‘50년대 고전인 엘비스 프레슬리의 [Elvis' Golden Records]부터 2000년도 앨범인 에미넴의 [The Marshall Mathers LP]까지 고른 116장의 명반 소개지만 중간중간에 비록 명반에 올리지는 못했지만 지나치기에는 너무 아쉬운 앨범들을 추가해놓은 것은 또 하나의 중요한 길잡이가 된다. 가령 스톤 로지스의 [Stone Roses] 편에서는 해피 먼데이스, 인스파이럴 카페트 같은 동시대 매드체스터 앨범들을, 소닉 유스의 [Daydream Nation]에서는 미국의 80년대 인디 음악들을 조망할 수 있으며, 프로디지의 [The Fat Of The Land]의 경우 다른 주요 테크노 앨범들도 덧붙여 놓았다.

이런 식으로 이 책은 단순히 앨범 하나만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앨범의 컨텍스트나 당시의 역사까지 개괄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꾸며 놓았다. 마찬가지로 사이사이에 배치된 ‘국내 평론가와 음악인들이 선정한 베스트 팝 앨범’이나 [스핀], [NME], [모조], [Q] 등 해외 유수의 음악 잡지들이 선정한 명반 100선 같은 리스트도 음악 애호가들에게 보다 폭 넓은 준거를 제시한다. 

방송 도중 저자와 종종 티격태격 말다툼을 벌여 듣는 이를 긴장시키는 [배철수의 음악캠프]의 진행자 배철수는 소개 글을 통해 “저자와 오랜 기간 방송을 함께 하면서 저는 저자의 음악에 대한 엄청난 열정과 순수를 확인할 수 있었고 어느 순간에는 저자와 비교하여 심한 부끄러움을 느낄 때도 있었습니다.”라고 고백(?)하면서도 “보석을 골라내는 일은 생각보다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그런 우리들의 수고를 덜어준 임진모씨에게 다시 한번 박수를 보냅니다”라며 그의 노고를 치하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럽지만 너무 영미 팝과 록에만 치중되어 있는 점, 그래서 제3세계 월드뮤직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 앨범이 있긴 하지만) 점 등 일말의 아쉬움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를 뒤흔든 대중음악의 명반]은 다른 여러 미덕들이 담겼으며, 이번에 재 발간된 그의 또 다른 저서 [팝 리얼리즘 팝 아티스트]와 더불어 독자들의 팝 음악 듣기를 더욱 윤택하게 해줄 것임을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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