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Sacred Love
스팅 (Sting) 노래 / A&M / 2003년 7월
평점 :
품절


21세기를 앞둔 1999년 스팅은 [Mercury Falling](1996)에 이은 3년 만의 새 앨범 [Brand New Day]를 발표했다. 그는 그룹 폴리스(Police) 해산 이후 자신이 추구해온 음악의 완성판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Brand New Day]를 월드뮤직으로 장식했다. 아프리카 음악, 미국의 컨트리 음악, 라틴 음악, 재즈, 힙 합 등이 한데 어우러져 있었지만 스팅이 ‘새로운 날’로 명명한 궁극의 지향점은 바로 월드뮤직이었다.

1985년 발표한 앨범 [The Dream Of The Blue Turtles]에서 이미 월드뮤직의 대중화를 선도했던 스팅은 [Mercury Falling](1996)을 거쳐 [Brand New Day]에서는 본격적으로 월드뮤직을 설파하고 있다. 가장 관심을 끈 월드뮤직과의 만남은 알제리어와 영어가 차례로 흘러나오며 이국적 정취가 강하게 풍기는 ‘Desert Rose’였다. 알제리계 프랑스인인 라임 뮤직(rhyme music) 가수 셰브 마비(Cheb Mami)와 함께 부른 ‘Desert Rose’는 스팅의 고급스런 팝 센스와 중동 풍의 멜로디가 인상적인 곡이다. 보사노바 넘버 ‘Big Lie Small World’와 프랑스 여가수 스테이(Ste Strausz)의 랩이 이색적인 트랙 ‘Perfect Love Gone Wrong’ 등도 눈길을 끌었다.

이후 스팅의 월드뮤직 사랑은 더 깊어졌다. 200년에는 세네갈 가수 유수 은두르의 앨범 [From Village To Town]에서 ‘Don't Walk Away’라는 곡을 듀엣으로 부르기도 했으며 최근 내놓은 ‘사랑’에 관한 정규 7번째 앨범 [Sacred Love]에서도 월드뮤직에 대한 애정의 뜻을 분명히 했다. 플라멩코 기타리스트 비센테 아미고(Vicente Amigo)의 근사한 연주와 아프리카 리듬, 인도 풍의 멜로디 등이 포함된 ‘Send Your Love’, 전설적인 시타르 연주자 라비 샹카르의 딸인 아누시카 샹카르와 협연한 ‘The Book Of Life’ 등이 그 예. 

애초에 스팅은 재즈 뮤지션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그룹 폴리스를 결성한 뒤 펑크와 뉴 웨이브 음악을 선보인 스팅은 솔로로 독립한 후에는 여러 재즈 뮤지션들을 기용하면서 다시 재즈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 후 스팅은 팝과 재즈 그리고 월드뮤직 사이를 오가는 장르 간 줄타기를 행하며 활동을 이어왔다. 사실 폴리스 시절을 포함해 스팅은 계속해서 리듬에 관심을 보였고 리듬을 분할하며 재배치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리듬악기인 베이스 주자로서 그가 리듬에 집착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며, 때문에 록 음악의 원류이자 리듬의 보고인 아프리카 음악에 점점 더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역시 당연한 순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