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이론+실기시험이고, 실기만 도전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ITQ가 답인데요. 필기시험이 없기에 초등학생들도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이지요. 독학사 취득을 위한 학점인정이 A등급으로 합격 시 6학점도 인정된다고 하니 누구나 도전해볼 만한 시험이라고 생각 드는데요. IT 수험서의 NO.1 베스트셀러인 2020 시나공 'ITQ OA Master 2016'을 만났습니다.

책은 쪼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휴대하기 쉽고, 보기 쉽고, 정리하기 쉬워서 좋은데요. 총 4권(엑셀, 엑셀 함수, 파워포인트, 한글)이 한 권 안에 담겨있었구요.

책을 펼치자마자 책의 설명을 보니 우선 책을 구입한 분들이라면 시나공 카페에 가입하는 게 필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카페를 통해서 시험 뉴스와 기출문제 정보, 질의응답, 동영상 강의 제공, 도서 부록 자료를 카페에서 제공은 물론 편리한 자동채점 프로그램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책에는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에 들어가기 전에 독자들이 시험 관련 궁금해할 만한 사항을 정리하여 자세히 알려주는데요. 실제 시험장에 입실을 20분 전에 하라는 조언으로 시작해 수험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5분 전) 하고 문제지를 수령하여 수험자 등록을 하고 시험을 시작 > 답안 파일을 저장한 후 답안을 작성하고 > 시험 종료까지를 아주 디테일하게 알려주어서 수험생의 긴장감도 줄여주는 것 같아요.
세과목 모두 평가작업에 지문을 보고 QR코드를 통해 동영상을 보면서 실습하다가 잘 이해 안 되는 부분은 책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하며 실력을 점검해 나갈 수 있는데요.


엑셀 2016 책에는 기본 책과 어려운 계산에 머리 아프지 않도록 함수 사전 책 두 가지가 있는데요. 기출 유형을 분석하여 연습해야 될 부분을 알려주고, 수학 함수를 가리키는 게 아니라, 수식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어떤 경우에 어떤 함수를 써서 수식을 만드는지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파워포인트 2016 책에는 슬라이드에 들어가는 도형 연습에 대한 내용을 앞에 실어서 변형된 도형들을 익숙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왔고요. 도형에 익숙해지면 '1장 실제 시험장을 옮겨놓았다!'를 연습하면서 시간 내에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는데요. QR코드로 들어가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학습할 수도 있고요. 반복연습을 통해서 시간은 점점 단축시킬 수 있으니 누구나 쉽게 마스터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글2016 시험 중에서는 사실 좀 짜증 나는 게 수식 입력이지요.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니, 수식 입력이 느린 거는 혼자 느린 게 아니니 연습하면 나아지니까요. 차분하게 컨트롤 + N, M을 눌러서 차분히 하다 보면 어렵지 않게 40점 만점 받을 수 있겠지요 ^^

각 과목별 시험 마무리까지의 과정을 담은 것은 물론

실전 모의고사도 10회분을 담고 있고 길벗에서 제공하는 자동 채점 프로그램으로 채점 후

틀린 문제는 정답 및 해설을 통해서 한번 더 점검할 수 있으니 이 책 한권?이면 ITQ 시험에 A등급으로 6학점 따기 어렵지 않겠지요^^!
**리앤프리카페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급받아 읽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