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 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5월
평점 :

우리의 일상은 다양한 SNS를 통하여 정보를 접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좋아요와 공감을 누르곤 합니다. SNS후기를 읽고 소비를 결정하는 일은 이제 소비자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고 잘모르는 제품은 후기를 확인하며 소비를 하는 것이 당연한 문화로 자리 잡혀가고 있는데요. 그래서 기업의 홈페이지 보다도 친근하게 SNS를 통해 접한 기업정보와 제품후기가 더 중요해 지고 있다는 생각 드는데요.
전략적으로 소셜SNS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긍정효과 or 구매로 이어지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을 만났습니다.
저자분인 장종희님은 비지니스 큐레이터로 인터넷마케팅회사를 운영하고 계시고 18년 경력의 실무 IT전문가로 네이버, 노동부, 옥션등에서도 마케팅강사로 활동 중이라고 합니다.
이 책은 약40여 페이지 분량씩 8개의 PART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저에게 특히나 좋았던 PART2,3의 일부의 내용을 조금만 알려드릴께요.
PART2 중에서 키워드 전략
키워드에 일반, 브랜드, 수식어, 지역, 시즌, 상품/용도, 오타를 고려하여 확장하는 것을 알려주셨는데요. 수식어를 찾는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시 나타나는 상위 노출광고와와 지식인서비스의 활용을 통해서 수식어를 찾는 예와 함께 50여개의 수식어 예를 보여주셔서 업종에 맞는 수식어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었구요.
또 광고게재를 실행하지 않더라도 가입할 수 있는 네이버의 '키워드 검색광고'와 다음의 '클릭스광고'를 통하여 사이트선택, 업종선택, 키워드검색, 시즌선택을 한 후 연관 키워드를 조회하고 조회한 키워드를 토대로 월간 조회수와 노출 현황들을 확인하여 검색광고의 진행과 광고주들의 키워드 경쟁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서 효과적인 광고에 대한 고민과 함께 좋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방향을 알 수 있었네요.. 추가로 데이터랩등을 통한 소비트랜드를 분석하여 급상승 검색어, 분야별, 지역별 인기검색어등을 토대로 더 좋은 키워드전략을 세울 수 있는 방향을 알게 되었습니다.
PART3 중에서 스토리 구성을 위한 만다라트
기존의 보아오던 글쓰기 책보다도 더 섬세하게 SNS에 글쓰기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요.
연꽃기법을 토대로 키워드를 확장해가면서 블로그의 제목과 소재로 활용하는 방법이외에도 이야기에 살을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답니다. 읽고나면 수첩과 카메라를 챙기고 싶어지실 꺼예요. ^^


소셜마케팅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이책을 통해 키워드 전략과 스토리텔링은 물론이고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등의 활용법 그리고 정보의 탐색과 수집을 제대로 배울수 있구요. 효과적인 소셜마케팅을 이끌어내기 위한 소셜 큐레이션 로드맵을 작성하여 실행에 옮기고 관리하는 방법까지 익힐수 있어서 매우 유용했던것 같아요!
요즘같이 코로나로 힘든시기에 비대면 배달서비스 등을 SNS를 통해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어려움을 호황으로 만들어내는 홍보글들을 보면서 SNS가 이제 개인부터 기업까지 꼭 필요한 소통수단으로 자리잡혔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SNS활용을 배워 긍정적인 결과로 나아가길 원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습니다. SNS마케팅의 모든 것이 매우 알차게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구매해도 후회 없을 것 같아요.
**리앤프리 카페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급받아 읽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