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알라딘 서재
l
명예의 전당
블로거 베스트셀러
최근 서재글
이달의 당선작
인기태그
북플
l
알라딘 메인
l
국내도서
전자책
외국도서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음반
블루레이
커피
장바구니
주문조회
나의계정
고객센터
추천마법사
서재통합 검색
통합검색
국내도서
외국도서
전자책
만권당
알라딘굿즈
온라인중고
중고매장
커피
음반
블루레이
-----------
서재검색
서재태그
마이리뷰
마이리스트
마이페이퍼
서재
나의서재
l
전체글보기
보관리스트
구매리스트
방명록
서재브리핑
l
찜한 글
즐겨찾는 서재
내가 남긴 댓글
누군가가 남긴 댓글
먼댓글 브리핑
서재관리
l
나의 정보
카테고리 관리
레이아웃/메뉴
스킨/디자인
친구
오늘의 마이리스트
방문자 통계
글쓰기
l
리뷰
마이페이퍼
마이리스트
즐겨찾는 서재
l
책 읽는 여자 문희
https://blog.aladin.co.kr/munhee
글보기
l
서재브리핑
l
서재관리
l
북플
안녕하세요 책 읽는 여자 문희 입니다. -
문희
리스트
마이리스트
마이리뷰
마이리뷰
마이페이퍼
마이페이퍼
방명록
서재 태그
대화기술
말잘하는방법
침묵의기술
화술
화술테크닉
2007
8
powered by
aladin
부모가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며 자기긍정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l
마이리뷰
댓글(
0
)
문희
(
) l 2020-04-03 14:37
https://blog.aladin.co.kr/munhee/11622707
미처 몰랐던 내 아이 마음 처방전
- 몸과 마음이 크게 자라는 우리 아이 성장 수업
위영만 지음 / 더블북 / 2020년 3월
평점 :
어느 날 내 아이가 눈을 깜빡이는 틱증상을 보인다거나 손톱을 물어 뜯는다거나 성기를 만진다거나 너무 겁이 많다면 or ADHD로 진단을 받거나 의심되는 등 아이가 마음의 고통이나 장애를 겪고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아직 어리기에 표현이 서툴고, 관계가 서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에 도움을 주는 책을 만났습니다.
저자분은 전국에 14개의 지점이 있는 휴한의원 네트워크의 대표원장인 위영만 선생님이신데요. 보통 한의사 선생님들과는 다르게 한의사 최초로 틱장애 논문을 작성하시고 수많은 틱과 ADHD 아동들을 치료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20년 가까이 소아청소년 뇌신경질환 치료의 외길을 걸어오셨다고 합니다.
정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 저에게 도움되던 내용 몇가지와 느낌을 적어볼께요.
1. 손톱을 계속 물어뜯어요.
주변에 손가락을 빤다거나 손톱을 깨무는 아이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지요. 저희 집은 첫째 아이가 5학년인데 손톱을 종종 물어 뜯습니다.ㅜㅜ 아기때부터 아주 예민한 편이였는데요. 한밤에 갑자기 깨서 자기도 모르게 우는 야제증도 있었는데 6살쯤 고쳐졌습니다. 취학전에는 손톱을 물어뜯지 않았었는데 초등 2학년 쯤 부터 물어 뜯는데 매니큐어도 발라주고 손톱스티커도 붙여주면서 노력해 봤지만 고쳐지지가 않아서 지금은 얼마전 제 생일 선물로 부탁을 했죠. 엄마는 너가 손톱을 물어 뜯는 버릇 고치기를 선물로 받고 싶다고 아직 고쳐지진 않았지만 그래도 손톱이 예전보다는 길어진듯 좀 나아졌습니다.
저자님의 조언은 기질이 까다로운 아이는 나중에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인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기질을 부드럽게하는 작약과 감초같은 약재가 도움이 되며 내관혈자극 치료법을 알려주시는데요. 아이에게도 알려주어서 앞으로 실행해보려고 합니다.
2.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1차 치료 - 특수교사들을 통해 언어치료 및 학습치료와 함께 눈동자를 빨리 굴려 빠르게 글을 읽는 훈련을 시키거나 시지각훈련 같은 신경학적 치료를 병행합니다.
2차 치료 - 심리치료사나 의사가 약이나 심리치료를 보조적으로 제안합니다. 인지반응과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한약처방이 기억력, 집중력 등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조기발견하여 집중적인 치료교육을 통해 극복가능하고 어려움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불안
되도록 불안과 공포를 유발하는 환경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미디어와 언어 노출에 유의하고 끈기있게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야 함. 당장은 변화가 없어도 좋은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격려와 칭찬을 하며, 불안이 줄어드는 것 같으면 불안의 대상을 조금씩 노출시켜 견딜 수 있는 힘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4. 청소년기 우울증은 가족문제에서 비롯
저도 청소년기 우울증이 있었는데요. 아버지의 억압이 싫어서 방황을 하고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엄마에게 우울증이 있으면 자녀가 방항적으로 행동하기 쉬우며 자신감 없는 부모는 아이가 반항하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하고 화를 참지 못하고 악순환의 반복이 되기 쉽다고 알려주시는 데요. 체력이 약하고 우울한 아이들은 음식과 운동도 중요하니 고단백 음식을 충분이 먹이고 가볍게 뛰면서 움직이는 운동을 추천해주십니다.
5.자다가 깨서 우는 아이
저희 첫째 애가 아기때 겪던 야제증(야경증)관련 조언입니다. 저는 첫 육아라서 육아도 배우는 단계였는데요. 정말 갑자기 새벽에 깨서는 아무런 이유 없이 20분 넘게 울어대는 것에 심리적, 육체적으로 너무 힘들었지만 일반 병원 진료시에도 좀 크면 나아진다며 별다른 조언을 받지 못해 더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 책을 보니 더 좋은 치료를 위해서 노력하지 못했던 것이 후회 되네요.
가벼운 심리적 불안과 고열로 발생하는 야경증에는 한약(몸의 열과 뇌로 올라오는 화를 줄이고 불안을 없애줌)과 약침(자하거와 황련, 치자등을 이용해 만든 주사약)이 도움이 되며 수면전 목덜미에 있는 풍지ㅡ 안면 완골등의 혈자리를 지압하거나 마사지(아로마 도움)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열이 많아서 녹용이나 홍삼 벌꿀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말 소중하고 잘 키워야 할 내 자녀라는 마음은 세상 모든 부모가 자녀를 대할때에 갖는 마음 일 텐데요. 아이의 변화에 부모의 조급함과 안이한 판단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내가 아이에게 필요이상으로 예민하지는 않은지 또 아이모습에 지나치게 관대하지는 않은지 나 자신부터 잘 점검하며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부모가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며 자기긍정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
미처 몰랐던 내 아이 마음 처방전
" 감사하게 잘 읽었습니다.
.
**책좋사카페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급받아 읽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0
)
먼댓글(
0
)
좋아요(
0
)
좋아요
l
공유하기
닫기
공유하기
URL 복사
l
찜하기
l
ThanksTo
먼댓글 주소 :
https://blog.aladin.co.kr/trackback/munhee/11622707
먼댓글바로쓰기
리뷰로 쓰기
페이퍼로 쓰기
리스트로 쓰기
주소복사
ㅣ
소셜 링크 설정
트위터 계정을 알라딘 소셜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트위터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소셜 링크 설정
페이스북 계정을 알라딘 소셜 링크로 설정하시면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상품정보와 나의 서재글을 내 페이스북에
편리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서재지수
: 8035점
마이리뷰:
161
편
마이리스트:
0
편
마이페이퍼:
0
편
오늘 0, 총 2949 방문
오늘의 마이리스트
선택된 마이리스트가 없습니다.
최근 댓글
잘 읽었습니다~
먼댓글 (트랙백)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