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콘텐츠디자인 스토리텔링 - 4차 산업혁명 시대
변민주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0년 1월
평점 :
4차 산업 혁명으로 AI와 빅데이터를 연계한 초지능, 빠른 속도의 초연결, AR 과 VR의 미디어 기술등이 오감으로 융합한 초실감의 시대가 도래 했습니다. 우리는 급속도로 발전해가는 기술변화 속에서 좋은 컨텐츠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피터드러커 교수는 21세기는 문화 산업에서 각국 승패가 결정된다고 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4차산업시대의 컨텐츠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려주고 컨텐츠디자인 그리고 컨텐츠디자인스토리 텔링이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해주고 있는데요.
산업생산의 시대에서 여가와 문화를 중요시 생각하게 되면서 점점 다양한 문화와 컨텐츠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요. 기업은 물론 개인도 유튜브를 통해 스토리가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여 수입을 올리고 있는 문화 생산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컨텐츠를 통한 오감만족을 원하는 오늘날 '반지의 제왕'이라는 영화가 엄청난 경제효과로 뉴질랜드를 일으켰듯이 많은 이들이 스토리가 다양한 컨텐츠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콘텐츠 디자인의 뼈대를 이루는 스토리텔링은 무엇인지를 알고 창작의 출발점으로 생각해야 할 요소로 1단계인 매직이프를 알고 문화원형과 신화원형의 가치와 활용사례등과 캐릭터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설정해보면서 그리고 스토리텔링 창작의 10단계를 차분히 따라하면서 스토리텔링 창작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데요.
게임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가상현실의 콘텐츠 디자인의 제작 지침 내용까지 담고 있습니다.
저자인 변민주님은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이기도 하고 미디어스토리텔링 강좌를 기획하고 증강현실관련 사업 스토리텔링까지 진행해보셔서 인지 자료들이 다른책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내용이 가득 한 것 같습니다 ^^
또 불가사리의 10단계 적용내용을 보면서 실전
스토리텔링 창작의 이해를 도울 수 있었구요.
이 밖에도 책 속 다양한 사례들을 함께 보여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컨텐츠를 만들때에 문화 원형을 토대로 인간의 다양한 욕망을 떠올리며 10단계의 기본구조로 컨텐츠를 만드는 과정을 잘 배운대로 아이디어를 더해 콘텐츠를 제작 한다면 정말 좋은 컨텐츠를 만들수 있겠다는 확신을 주네요. 개념부터 실전까지 배울 수 있어서 왜 대학교에서 기본 교재로 많이 채택하였는지 알 것 같습니다 ^^
**북뉴스카페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급받아 읽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