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이제 치료합시다! - 결국 요당, 뇌열, 그리고 간이 문제!
이혜민 지음 / 북아지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인병중에서 제일 흔한 병중에 하나인 당뇨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병중에 하나인데요. 제 주변에도 친정아버지와 친언니가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당뇨가 유전의 영향도 있다보니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그래서 당뇨에 대해서 좀 더 잘 알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접하게 되었는데요.

저자분은 서울에서 한의원을 운영하시는 분이구요. 유튜브채널 '당뇨스쿨'로 동영상을 통한 당뇨관련 지식을 알려주시는 분인데요.

서문을 통해 당뇨가 왔다면 세가지 생활습관이 중요하다고 하는 데요

1.음식

한식위주로 편하게 먹되 밀가루 설탕은 피해라

2. 운동

무리하지말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정도를 해라.

3. 수면

11시전에 자고 7시간이상 숙면하라

당뇨 초기라면 습관 개선만으로도 치료가 된다고 하니 염두해 두어야 겠습니다. 저자분은 한의원을 하시다보니 양약을 안먹거나 줄이고 한방 치료를 권하는데요.

본격적으로 읽어보면

셀프테스트로 당뇨초기여부, 당뇨 합병증 여부등을 몸상태 체크를 할수도 있구요.

중국에서의 한방을 통한 당뇨치료에 대한 소개와 함께 간과 요당 뇌열관리가 잘 되어야 당뇨도 치료가 되는 것이라고

초기당뇨일수록 빨리 치료를 받으면 치료가 쉽다고 하는데요. 책 중간중간 들어있는 의학 상식들을 읽으며 당뇨에 대해 잘 알수 있었구요. 매인 한잔의 커피를 추천해주기도 하셨고 정기적인 합병증 검사에 대한 정보를 통해 관리의 필요성을 생각해 볼수 있었어요.

그리고 식습관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당뇨인에게 좋은 레시피도 다섯가지 알려주셔서 예방차원으로라도 꾸준히 먹으려 레시피를 메모해 보았네요.

운동습관으로는 근력운동의 중요함과 좋은 근력운동방법에 대한 설명을 그림과 함께 담아놓아서 쉽게 따라하기 좋았구요. 유산소 운동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꾸준히 두가지 운동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수면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읽었는데요. 흑 저도 나이를 먹을 수록 수면시간이 짧아지는 것 같아서 고민인데 정말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실제 환자들의 치료 이야기는 책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데요. 그만큼 당뇨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저자분이 많이 이야기를 담으셨다고 해요. 사례가 많다는 것은 가능성도 높다는 이야기겠지요.

당뇨로 고민하는 많은 당뇨인들과 저처럼 유전의 영향으로 걱정되는 분이 읽는다면 정말 유익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급받아 읽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