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특별판) - 스티븐 킹의 창작론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여름 날 떠나는 피서와 같은 책


서평을 쓰기 전, 부끄럽지만 솔직하게 말한다. 나는 스티븐 킹의 소설을 읽어본 적이 없다. 관련성을 찾아보면, 그의 소설이 원작인 영화 <샤이닝>을 매우 좋아한다는 정도다. 그렇다면 왜 이 책을 골랐느냐고? 그가 유명하기 때문이다. 그는 많은 소설을 히트 시킨 스타 작가이다. 그런 작가가 말하는 독자를 유혹하는 창작론이라는데, 소설을 읽어 보지 않아도 검증된 방법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나는 내가 쓴 글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으면 좋겠다. 이런 단순한 계기로부터 읽게 된 책인데, 결과적으로는 너무나 즐겁게 읽었다. 방법론을 이야기하는 책이 지루하지 않고 이렇게 재미 있다니, 과연 이름값을 하는 작가다.


무언가를 잘 하는 요령을 알려 주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다. 사람마다 가진 소질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법이 통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아무리 열심히 설명해도 듣는 사람이 그 방법을 실천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내 앞에서는 열심히 고개를 끄덕이며 받아 적더라도 뒤 돌아서서 뭐야, 별거 아니잖아하며 무시해 버릴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리고 자칫하면 거만해 보일 수도 있다. 이런 위험성들을 알고 있는 저자는 직진이라는 방법을 택한다. 우회해서 이야기하지 않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독자에게 말한다. 솔직하고 화끈하다.


인생은 예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라고 말하며 글을 쓰는 것에 너무나 치중해서 삶을 망치는 것을 경고하면서도, 경박한 마음으로 접근하지 말라고 한다. 진지하게 글쓰기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장 책을 덮으라는 단호함마저 보인다. 그런 그가 밝히는 비결은 결국 즐거움이다. 뻔하지만 자신이 정말 원해서 쓰는 글이 그의 비결이다. ‘창작이 곧 삶은 아니지만, 그는 행복해지기 위해 글을 쓴다. 독자와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글쓰기의 순수한 즐거움을 느끼며 글을 쓴다.


굳이 촌스러운 비유를 하자면, 여름 휴가 같은 책이다. 지루하고 따분한 정보 전달 목적의 글쓰기 법 강의 책이 아니라, 바닷가에서의 피서와 같이 유쾌하고 시원한 책이다. 그러니 무더운 여름에 불쾌 감정 지수가 상승하고 있다면, 이 책 속으로 휴가를 떠나기를 권해본다. 그리고 장르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읽고 쓰기 시작하자. (다만, 우습게도 이 책을 다 읽고도 그의 소설을 읽어볼 생각은 들지 않았다. 대신 영화 <샤이닝>을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