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없는 나는?
기욤 뮈소 지음, 허지은 옮김 / 밝은세상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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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욤 뮈소의 소설들을 접하게 된 것이 아마 작년 이맘 때였을 것이다. <구해줘>부터 시작해서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와 <사랑을 찾아 돌아오다>까지. 몽상적인 판타지 느낌으로 가득 찬 그의 소설들은 한 번 손에 쥐면 다시 놓아버리기 힘들 정도로 흡입력 있었다. 지난 겨울, 또 다른 그의 새 작품이 나왔다. 붉은 계열의 표지들과는 사뭇 다른 진녹색의 바탕에 세상의 근심을 다 안은 듯한 한 여자의 모습 뒤로 저울에 매달려 서로에 기대고 있는 두 남자가 보인다. 그리고 책을 뒤집어 뒤 표지의 간략한 줄거리를 읽는다면... 이 소설의 80%정도는 이미 파악한 것이라 보아도 무방하겠다.

 

 판타지같은 러브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작가. 기욤 뮈소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소설이었다. 하지만, 전작들에 비하면 무언가 많이 심심한 기분도 든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라던가, 그의 대표작인 <구해줘>에 비하면 스토리의 반전도 부족하고, 등장인물의 임팩트는 지나치게 과한 느낌이 든다. 기욤 뮈소-라는 이름이 없었다면,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들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도 살짝 가져본다.

 

 서로 만나 운명적 사랑을 하는 가브리엘과 마르탱. 진한 사랑으로 가득 찬 그 둘 사이에는 지금까지의 기욤 뮈소의 이야기에 늘 있어왔던 것처럼 장애물이 존재한다. 마르탱과 아키몰드. 경찰과 유명한 도둑의 관계로 그들은 쫓고 쫓기는 관계에 놓여있다. 그리고, 소설 중반부 쯤에 아키몰드와 가브리엘의 숨겨진 관계가 밝혀지고 소위 말하는 삼각관계에 세 사람은 놓이게 된다.

 

 지금껏 느껴왔던 기욤뮈소의 소설이 가진 공통점 중의 하나이지만, 그의 소설 속에서 사랑은 절대적인 힘을 가졌다. 어떤 방해꾼이 있든, 어떤 장애물이 있든, 사랑은 시공을 초월하며 사람의 삶과 죽음마저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당신 없는 나는?>의 경우, 절대적 사랑이라고 하기에는 마르탱과 가브리엘의 운명적 만남이 너무 부족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없지 않다. 단 한 번의 키스로 목숨까지 내버릴 만큼의 사랑에 빠지는 로미오와 줄리엣을 바라보는 심정이랄까.

 

 판타지성 소설을 판타지로 받아들여야 한다면, 그걸로 좋다. 하지만 기욤뮈소 소설의 매력은 상상과 현실의 경계를 야릇하게 뒤섞어 놓은 그것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 더 현실성 있는 판타지를 나는 원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거기에 뒤죽박죽 제시된 시공은 <시간 여행자의 아내>의 그 것을 떠올리기에 충분했다. 어떻게 보면 또 다른 매력으로 느껴졌을 수도 있겠지만, 지나친 시공 전환으로 약간의 거부감마저 느낀 것은 나 뿐이었을까.

 

 기욤뮈소라는 이름과 판타지스런 마지막 탑승대기구역 장면이 없었다면, 나는 그저그런 판타지 소설 한 편이라고 생각해 버렸을지도 모르겠다. 독자가 작가의 이름에 거는 기대치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를 새삼 느끼게 해 주었던 소설이었다. 진부한 러브스토리보다는 마지막 탑승대기구역 장면같은 그만의 독창적인 판타지를 다시 한 번 기대해 보며 그의 다음 작품을 기다려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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