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탄트 메시지 - 그 곳에선 나 혼자만 이상한 사람이었다
말로 모간 지음, 류시화 옮김 / 정신세계사 / 2003년 8월
평점 :
절판


 가슴 아픈 이야기를 안 좋아하는 까닭에 원주민 이야기라거나 하는 종류의 책은 늘 꺼려왔다. 아는 분이 이 책을 빌려주지 않았다면 절대로 읽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지금은 그분에게 아주 고마워 하고 있다.

소설을 읽듯 이 책을 읽는 나 같은 사람에게 이 책은 전혀 가슴 아프지 않은 책이다. 주인공이랄 수 있는 참사람 부족의 행로가 전혀 비참하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비참한 것은 그들이 아니라 그들이 떠난 지구를 상처 입은 몸과 마음으로 그것이 상처인지도 모르고 떠돌 우리들이고 우리의 후세들이다. 물론 가장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있을 최후의 참사람 부족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지만, 그래도 그 마지막 한 명까지 흔들림없이 우주와의 합일을 잃지 않고 인간으로서의 생을 보내리라 믿는다.

이런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해 주는 책을 나는 만나본 적이 없었다. 아마... 내가 좁아서일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참 귀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어낸 얘기아냐 라는 생각이 들만큼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대목들도 있었지만 그것이 지어낸 이야기가 아님을 결국은 알게 된다. 사실 지어낸 이야기라도 별 상관은 없다. 지어냈든 지어내지 않았든 그것이 진실임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참사람 부족이 말한 바처럼, 그리고 이 책의 저자가 삶으로 보여주는 것처럼 사람에겐 누구나 자신의 소명이 있다. 모든 존재가 자신의 소명을 온전히 행복하게 다 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