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복과 나비
장 도미니크 보비, 양영란 / 동문선 / 199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얇고 가볍고 먼길 가는 사람이라면 전철이나 차 안에서도 후다닥 읽을 수 있다.

다만... 아, 그런 지경에 처한 사람도 겉모습이 그토록 망가진 사람도

이렇게 멋진 사람들과 똑같이 생각하는구나, 그렇구나 ... 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몹시 인생이 억울하고 정녕 이따위 것이 내인생이라면

차라리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

이 책의 뒷부분에 실린 잠수복을 입기 전의 마지막 날

그러니까 사고가 일어난 날의 이야기를 읽었다.

조금쯤은 인생에 감사하게 만들어 주었는데,

그것은 비단 나보다 더 불행한 사람의 이야기이기에 드는 생각만은 아니었다.

모든 것은 아니어도 정말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것을 잃은 사람의 차분한 이야기 속에는

,흘러넘칠 정도는 아니더라도,

가슴을 울리는 감동이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