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미래사 - 21세기 파국과 인간의 전진
W. 워런 와거 지음, 이순호 옮김 / 교양인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자본주의의 심화와 그에 따른 세계의 붕괴, 공산주의적인 단일 정부의 세계를 거쳐 정부없는 소규모 공동체들의 세상. 대략 이정도가 이 책에서 보여주는 미래의 모습이다. 

저자는 이런 미래의 모습을 가상의 인물, 사건, 사상과 저서를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중간중간 삽입된 편지나 문서 등은 우리로 하여금 그런 세상을 직접 느끼게 해 준다. 이런 점은 저자가 얼마나 고심하며 이 책을 썼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대목인 동시에 얼마나 즐겁게 작업을 했을지도 알려주는 부분이다. 

재미로 따지자면, 아주 재미있지는 않았지만, 적지 않은 분량의 책을 계속 읽어나가기에 어려울 만큼 재미없지도 않았다. 

최후의 소규모 공동체 사회는 그야말로 유토피아적이었다. 다만 내가 그런 세상에 태어나 사는데, 재수없게 내 맘에 안드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태어난다면, 이라고 가정해 보니 끔찍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물론 자유였다. 그것은 내가 사는 현실에 부족한 것이고, 이 책 속 어디에서도 늘 부족한 것이었다.  

결국 자유란, 역사나 세상이 아닌 마음 속에서만 가능한 것일까? 마음 속의 자유마저도 엄청나게 희귀한 것이건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