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의 끝에 서라 - 우리가 놓치고 있던 가장 쉬운 창조법
강신장.황인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시대가 요구하는 마음을 제대로 정의해야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제 소비자들은 성능만 업그레이드된 제품은 원하지 않습니다.

그 속에 들어 있는 마음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p, 95








하루를 정신없이 보내고 집에 가는 길, 이어폰을 귀에 꽂고 감성을 움직여주는 음악을 듣지요.

비록 현실은 질척거릴지언정 마음만은 최대한 여유를 느끼라며 나에게 주는 선물.


책 제목에 맞게 감성 가득한 첫 문장으로 시작해보려 했는데 어울리지 않아요 나한텐. .


인문학도이지만 감성적이지 않은, 시 쓰는 건 무지 싫어하고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건 더더욱 싫어하는 저한테 딱 어울리는 책을 찾았지요.

이 책을 읽으면 시인의 눈을 선물 받을 수 있다는 <감성의 끝에 서라>라는 책이어요.













이제 기업에선 감성마케팅을 시작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그게 사실인가 봅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을지만 생각하던 기업들이 이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려 하고 있어요.

이제 ‘추월’ 이 아닌 ‘초월’의 길을 가야한다는 이 두 작가는 우리에게 시인의 눈을 통해 사물을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어요.


하나하나 따라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시인이 되어가고 있는 기분이 들지도 몰라요.

‘초코파이’에서 ‘정’을 보고, ‘붕어빵’에서 ‘위로, 희망’을 볼 수 있는 눈, 시인의 눈.

대기업의 고위직에 계신 분들도 이 강의를 듣고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셨다고 해요.

남들이 좋다는 건 다 따라하고 싶은 전, 이미 이 책에 나온 방법들을 이것저것 따라해보았지요. 좋은 건 같이 나누어요 우리.




어느 날 헬렌 켈러는,

한참 동안 숲속을 산책하고 돌아온 친구에게

무엇을 관찰하고 왔는지 물었습니다.

그러자 친구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별로 특별한 것이 없었어.”


헬렌 켈러는 친구의 말이 도무지 믿기지 않았습니다.

몇 시간이나 숲속을 산책하면서

눈여겨볼 만한 아무런 가치도 발견하지 못하다니,

어떻게 그럴 수가 있을까요.


곰곰이 그 이유를 생각한 헬렌 켈러는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많은 것을 보지 못하게 한다‘는 것을.


그래서 그녀는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이 단 며칠만이라도

눈이 보이지 않고 귀가 들리지 않게 된다면

그것은 그들 모두에게

하나의 커다란 축복이 될 것이라고 말입니다.


‘어두운 암흑’은 볼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를 알게 해줄 것이고,

‘고요한 정적’은 들을 수 있다는 기쁨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가르쳐줄 테니까요.


그래서 그녀는 만약 내가 대학교의 총장이 된다면

‘당신의 눈을 잘 쓰는 법’을

필수 과목으로 만들겠노라고 결심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답고 놀랍고 빛나는 세상을 볼 수 있는

‘축복의 두 눈’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축복이 얼마나 인생을 풍요롭고

충만하게 만드는지 모른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헬렌 켈러는 세상 사람들 모두가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진심으로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그 마음으로 ‘당신의 눈을 잘 쓰는 법’이라는

과목을 만들고자 했던 것입니다. -p, 26, 27


사물의 마음을 보는 것을 비즈니스에도

충분히 적용시킬 수 있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p, 62


사람의 마음을 보는 것이 시이고,

사물에 새 마음을 담는 것이 상품 기획이며,

사물의 마음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마케팅이고,

사물의 마음을 형상화하는 것이 디자인임을 깨달았습니다. -p, 67


먹고 사는 것이 바빠서

정작 옆에 있는 사람을 자세히, 오래 보지 못했습니다.

사람을 보지 않는다는 것은 마음을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이든 사물이든 상대의 마음을 보지 않는다는 것은

새로움을 만들어내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p, 85


시대가 요구하는 마음을 제대로 정의해야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제 소비자들은 성능만 업그레이드된 제품은 원하지 않습니다.

그 속에 들어 있는 마음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p, 95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21세기는 이성 못지않게 감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말이지요.

하지만 아무도 감성의 눈을 뜨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감성이 부족한 사람들은 어찌해야 할지 당황스럽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일체화와 사물의 마음을 보는 작업을 통해

이 세상에서 가장 감성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나 스스로 ‘그것’이 되는 일입니다.


내가 그것이 되면 감성의 끝에 설 수 있고

그렇게 감성의 끝에 서면

가능성의 끝에 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 108


우리의 삶에 감성이 필요한 이유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함에 있어 무엇보다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사물과 소통하는 것보다

더 감성의 극단으로 향하는 것은 없습니다. -p,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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