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침형 인간 -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 비몽사몽의 상태로 아침을 맞이하는 경우가 많다. 나도 그런 현대인 중 한 사람이고 이러한 습관이 얼마나 내 인생을 허비하고 있는 것인지를 잘 알고 있음에도 몸에 지독하게 배어버린 습관을 끊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아침형 인간>이란 책을 읽은 사람이든, 읽지 않은 사람이든 아침의 한 시간이 오후시간대의 서너시간보다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 또한 그러한 관점에서 책을 서술하고 있다. 만약 아침잠이 적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 정말 희소식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책은 정말 부질없다고 할 수 있다.
책 한권의 힘이 얼마나 큰지는 알지만 올빼미처럼 밤 시간대에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알고는 있지만 행동화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무기력화 시키는 것 같다.
아침형 인간인가 저녁형 인간인가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은 자기자신이다. 물론 아침형 인간이라면 고속화된 이 시점에서 더 많은 자기힘을 과시할 수야 있겠지만 저녁형 인간이기때문에 이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관점에서 '부지런한 인간'임을 촉구하는 책이라 흥미롭기는 했지만 너무 한 쪽으로 치우친 채 서술하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