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여우와 털장갑
니이미 난키치 지음, 손경란 옮김, 구로이켄 그림 / 한림출판사 / 199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도서관에서 이 책을 읽은 후 그림이 너무 감동적이라 구입하게 되었다. 겉장을 넘기면 바로 추운 겨울이 느껴진다. 전체적으로 파스텔로 그린 그림들은 여우의 복실복실한 털이 느껴지고, 부드러운 하얀 눈이 만져질 것만 같다. 여러 그림 중에서도 가장 감동적인 그림은 어둡고 깊은 밤 아기여우가 엄마여우의 가슴 밑으로 들어가 눈밭을 걸어가는 장면이다. 엄마가 아기를 따뜻하게 해주고 보호하기 위해 그렇게 한 장면이 한페이지 반에 걸쳐 그려져 있는데 보고 또 봐도 눈물이 날 것같이 아름다움 장면이다.아기여우가 털장갑을 사고 인간이 사는 집, 불빛이 나오는 창문 앞에서 인간아이와 엄마의 대화를 듣고 있는 장면 또한 나른하고 한없이 따뜻해지는 기분이 든다.

이렇게 그림은 만족스럽지만 내가 생각할 때 이야기는 내 정서상으로 조금 다가오지는 않는다. 줄거리는 대충 눈 내린 추운 겨울날 빨갛게 언 아기여우의 손을 엄마여우가 보고 털장갑을 사줘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엄마여우가 아기여우에게 손을 인간의 손으로 변신시켜주고 마을로 내려보낸다. 엄마여우는 예전에 호된 경험을 한 적이 있어서 마음이 내키지 않아 대신 아기여우를 마을로 내보낸 것이다.

내가 생각할 때 그렇게 무서운 경험을 한 인간마을로 어떻게 아기여우를 내보낼 생각을 한단 말인지 조금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내가 엄마라면 아기여우가 그런 일을 겪을까봐 두려워 차라리 내가 가겠는데 말이다. 일본인 작가가 쓴 이야기라 그런지 내 정서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또한 나이미난키치가 그의 생애를 걸고 추구한 테마라며 '생활환경을 달리하는 사람들의 정신적 공감대 형성'을 그림책 앞쪽에 제시했는데 이 이야기가 그렇게 거창한 주제인지 과연 그러한 주제인지 난 아직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