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노동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선 따져 보아야 하는 것은 무엇이 목적이며 무엇을 실현하고자 하는가. 왜 그것을 행하는가이다.
지식노동자와 서비스 노동자는 모든 활동에 관하여 그것이 본래의 업무에 정말 필요하고 쓸모가 있는지. 그로인해 업무가 쉬워지는지를 따지지 않으면 안된다. 대답이 부정적이라면 그런 활동은 업무가 아니라 잡무에 지나지 않는다.
승진을 너무 강조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의 하나는 현재 업무에 탁월한 성과를 올린 사람에 대해 승진에 따라 얻어질 보수의 증가분에 필적하는 액수를 급여에 반영하는 것이다.-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