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경영하라 - 영원한 1등 조직을 향한 비즈니스 성공 원칙
로버트 J. 허볼드 지음, 진대제 옮김 / 한국맥그로힐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나는 기업 경영에 대해, 아니 꼭 기업이 아니더라고 '경영'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 언급한 세계의 유명한 성공 기업들과 경영자의 사례를 언급한 상당 부분들이 솔직히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만약 내가 아주 작은 구멍가게일지라도 사업을 해 본 경험이 있거나 뼈저리게 어떤 일에 실패해 본 경험이 있다면 차근차근 그 원인을 분석해보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단 생각은 읽는 내내 머리 속에 들었지만 말이다.

 

사람들이 자기 나름의 '성공'이란 목표물을 정해 놓고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데 전력질주를 하다보면,

성공보다 성공한 뒤의 성공 상태를 유지하는데는 다소 소홀해진다는 말로부터 공감을 가지지 않았다면 나와는 상관 없는 책이라 생각하고 밀쳐두었을 지도 모른다.

 

기업경영을 예로 들고 있지만,

성공한 기업들이 영구적이지 못하고 여러 요인에 의해 쇠퇴의 길로 들어간 분석과 경고는 우리의 삶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기에 흥미롭다.

 

'성공은 형편없는 선생이다. 성공은 똑똑한 사람들을 현혹하여 자신들은 실패할 리가 없다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대성공을 달성해 본 사람들은 자신들이 물 위도 걸을 수 있을 것이라 착각하게 된다.'

'성공은 그것을 성취하게 만든 바로 그 행동방식을 진부하게 만들고, 항상 새로운 현실을 창출한다. 무엇보다도 성공은 그 자체의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킨다. "그 후로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다"는 결말은 동화에나 나올법한 이야기이다.'

라고 세계 최고의 경영자들이 말한 성공에 내재되어 있는 위험을 인용하며 성공으로 인해 빠지기 되는 9가지 함정을 언급하며 조심하라고 주의를 준다.

 

함정1. 태만 : 어제의 사업 모델을 고수하다

- 자신을 성공으로 이끈 것이 영원한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함정2.자만 : 제품이 구식이 되도록 방치하다

- 한 때 성공적이었던 제품들이 서서히 그리고 고통스럽게 퇴출되는 것은 경영자들이 그들의 세 가지 인간 성향에 굴복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다. 바로 긴박감의 부재, 자만에 찬 방어적인 태도, 그리고 자아도취가 그것이다.

함정3.권태 : 지루하고 식상해질 때까지 성공한 브랜드에 집착하다

- 브랜드를 신선하고 생기 넘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함정4. 복잡성 : 프로세스가 성가시고 복잡해질수록 무시하게 된다

- 성공한 조직들은 그 보답으로 인력을 점차 늘리고 프로세스를 지나치게 분파시키며 표준에서 벗어나서 어떠한 변신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함정5. 비대증 : 스피드와 민첩성의 상실을 합리화하다

함정6. 평범함 : 성과 부진을 묵과하여 스타급 직원들을 맥 빠지게 하다

함정7. 무기력증 : 안일, 태평, 그리고 자신감에 빠지다

- 자신의 성공에 대단한 자부심을 갖게 되고, 성공하게 된 접근 방식에 방어적 태도를 보인다.

함정8. 소심함 : 영역 다툼 및 내분, 훼방꾼들과 맞서지 않는다

- 조직의 분명한 목표가 없거나 주요 현안들의 의사결정이 느리며, 직원들은 우왕좌왕하게 되고 각자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게 되어 어마어마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함정9. 혼란 : 무의식적으로 정신분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다

-조직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우를 범하여 혼란이 일게 된다.

 

이처럼 각각의 함정으로 인해 타격을 입은 사례와 함정을 슬기롭게 피해 나간 사례를 적절히 섞어,

사람들이 함정을 피해나가거나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동 지침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기업뿐만 아니라 나 개인도 어느 정도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하고 안주하는 순간,

더 이상의 발전도, 현실을 직시하는 감각도 많이 뒤떨어졌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

성공은 영원히 지속되는 자격이 아니기에,

끊임없는 노력과 그 성공을 잘 지켜나가기 위한 부단한 경영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함을 간절히 느끼게 된다.
 

 
덧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