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 - 문맹과 문해맹 아이들을 위한 한글 수업
홍인재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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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한글교육이라는 말은 낯설고 어렵게 다가온다. 한글은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기에 학교에서 가르쳐 본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 저학년으로 내려와 한글 쓰기를 어려워 하는 아이 둘을 가르치면서 한글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한글 읽기는 그나마 되는 아이들이어서 쓰기를 중점으로 가르쳤는데, 가르치면서도 이게 맞는 방법인지, 이렇게 하면 실력이 늘지 걱정이 되었다. 1년이 지난 지금, 아이들의 실력이 눈에 띄게 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같이 공부하는 시간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리라 스스로를 위로해 본다.

이 책은 이렇게 가르치면 되는 걸까 하며 나와 같은 걱정과 고민을 했을 교사에게 선배교사가 들려주는 한글교육의 경험담을 담고 있다. 읽기 발달 과정 같은 전문적인 지식과 추천하는 책들도 포함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가르치는 과정을 세세하게 담았기에 정말 단비같은 책이었다.

저자가 아이를 가르치며 나눈 대화들도 그대로 기록되어 있는데, 대화를 많이 나누려고 애쓴 저자의 노력이 보인다. '글자를 모르는 아이일수록 가정에서 제대로 대화를 나눈 경험이 적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그런 아이를 지도하는 교사는 더더욱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아이를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대화를 나누는 것 만으로도 아이는 성장할 것이다.

저자가 아이를 가르치면서 깨닫게 된 것들을 적은 것 가운데, 이런 내용이 있다.

내 삶과 주변 이야기를 읽고 쓸 때 더 쉽게 배운다. 경험한 것은 그것이 비록 어려운 것일지라도 잘 안다. 읽고 싶어 하고, 쓰고 싶어 한다.

특히, 마지막, '읽고 싶어 하고, 쓰고 싶어 한다.' 는 문장은 읽고 마음이 뭉클해졌다. 누구나 갖고 있는 이 욕구를 마음껏 펼칠 수 없는 아이들은 얼마나 답답할까. 내년에 또 한글을 가르치게 된다면 이 문장을 되새기며 열심히 가르쳐봐야겠다. 학교에서 한글교육을 해야 할 모든 교사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며, 집에서 가르칠 부모님들도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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