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도감 - 학교생활 잘하는 법
김원아 지음, 주쓰 그림 / 창비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 도감, 식물 도감이 아닌 친구 도감이라니! 내용이 궁금해지는 제목이었다.

이 책은 다양한 친구들의 모습을 소개하며 학교에서 어떤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지 소개한다. 발표, 모둠 활동, 독서, 문제를 풀 때, 점심 시간, 쉬는 시간, 화장실에서, 보건실에서, 청소 시간, 하교 시간마다 우리가 만나는 나 또는 친구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 있는 친구들이라 '맞아 맞아, 이런 친구들 있지.' 하며 공감하며 읽게 되고, 그 가운데 '이건 나인데!.'싶은 모습도 있어 더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이렇게 상황 별 친구들 소개가 끝난 뒤에는 [선생님이 알려 줄게- 이럴 땐 이렇게!] 부분에서 각 상황마다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선생님의 세심한 조언을 소개한다. 그 때 앞에 소개한 친구들의 모습이 다시 나오기도 한다. 이런 친구를 만나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도 같이 소개한다.

학교 생활에서 내가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도 알려주면서 이런 친구를 만났을 때는 어떻게 말하거나 행동하면 좋을지도 같이 알려주니, 내가 친구들을 이해하고 존종하며 함께 학교 생활을 잘 해나갈 수 있게 가르쳐 주는 품이 넓은 지식책이다.

그리고 만화책 같은 구성으로 글밥이 적고 그림의 비율이 크다. 그림이 커다랗고 구체적으로 그려져 있어 글 읽는 게 서툰 학생이라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책이 만들어져 있다. 1학년이 되는 학생에게 입학 선물로 줘도 좋을 책이다. 학교 선생님으로서 어린이를 위한 동화나 생활 책을 많이 쓰신 김원아 작가님 책이라 더 믿고 보게 되는 책이기도 하다. 일단 재미있어서 큭큭거리며 읽게 되는 책이다. 도감만큼 두꺼운 책이지만 도감인 만큼 그림이 많아 그러니 두께만 보고 망설이지 않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