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핵심정리 한국사 - 연표, 그림, 지도로 한 번에 익히는 우리 역사
바오.마리 지음, 서은경 그림, 송웅섭 감수 / 길벗스쿨 / 2021년 5월
평점 :
이 책은 만화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캐릭터와 말풍선을 사용하여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그밖에 더 소개할 것들은 간략하게 핵심만 소개하고 있어서 만화처럼 재미있게 술술 읽히는 책이다. 설명이 쉽고 이야기 해 주는 것처럼 서술되어 있어서 초등학생 어린이가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일단 차례 부분만 보아도 우리나라 역사가 한 눈에 들어온다.
역사란 무엇인지 가장 먼저 소개하는 것도 좋다. 기본을 짚고 시작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다음 지도와 연표로 보는 우리 역사가 나와 영토로, 연표로, 시간으로 한눈에 역사를 훑어보게 한다. 그리고 그 다음부터 본격적인 역사가 서술되기 시작한다.
구석기시대부터 시작한 한국사는 촛불집회에서 마무리 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조선 시작부분에서 임금 27명을 한장에 소개하는 부분이었다. 조선의 왕 27명 이름과 그 왕들이 어떤 왕이었는지 떠올리기 딱 좋은 부분이다. 태정태세 문단세- 하며 내가 기억하던 그 순서가 맞나 확인도 해 보았다^^ 사실 두껍지도 않은 책 한 권 안에 우리 역사를 다 담는다는 게 쉽지 않고 모든 내용을 정확하게 다 담을 수는 없다. 이 책으로는 전체적인 흐름을 확인하고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부분은 다른 역사책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같이 공부하면 좋을 것이다. 이미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는 용도로 사용해도 좋겠다.
책과 함께 묶여 있던 백지도 워크북은 책 내용에서 서술 부분을 뺀 그림 부분만 등장하는 백지도인데, 책에 직접 풀어보거나 교사가 이용한다면 복사하여 학생들 수업자료로 활용해도 좋을 만큼 깔끔하고 내용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