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관순과 잔 다르크 - 나란히 보는 두 애국자 이야기 ㅣ 숨쉬는책공장 어린이 인물 이야기 3
윤영선 지음, 제니곽 그림 / 숨쉬는책공장 / 2021년 2월
평점 :
위인전은 한 명의 일대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서술한 것으로만 읽어보았는데, 이 책은 두 위인의 이야기를 같이 풀어나가는 새로운 방식의 위인전이었다. 나라를 위해 애쓰다 어린 나이에 죽음을 맞은 두 여자 유관순과 잔 다르크의 삶을 같이 엮었다.
유관순 이야기도 사실 이렇게 자세히는 알지 못했고, 특히 잔 다르크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보며 새롭게 알게되어 좋았다.
위인전이라고 하면 보통 어린시절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를 서술하나, 이 책에서는 어린시절과 활약, 고난과 죽음을 3장까지만 다루고, 4장은 두 인물을 도와준 사람들, 5장은 유관순과 잔다르크 관련 여러 이야기, 6장은 토론거리를 다루고 있다. 두 인물의 삶을 알게된 후 더 알고 싶은 내용까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5장에서 다루는 두 인물 관련 영화 소개도 좋았다. 책을 읽고 다른 매체인 영화로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6장에서는 이 책을 읽고 어떤 주제로 토론할 수 있는지, 여러 토론거리와 예시답변들을 소개하였다.
여러 위인전 시리즈를 보아도 여성 위인의 비율이 남성 위인보다 훨씬 적은데, 많은 여자 어린이들이 이 책을 보고 꿈을 키워가면 좋겠다. 그리고 이처럼 새로운 방식의 위인전이 앞으로도 많이 출판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