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나기를 위한 시원한 책읽기!
피쉬 스토리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피쉬 스토리(fish story 허풍.터무니 없는 이야기.만들어 낸 이야기)
이 책에는 네가지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동물원의 엔진>은 한밤중에 동물원에 가보지 않겠어?라고 뜬금없이 나온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매일밤 동물원에서 잠을 자는 나가사와라는 남자(그가 없는 동물원은 엔진이 꺼진듯 하다고 그는 동물원의 엔진이라고 한다.)에 대해 의문을 품고 그를 관찰하기 시작하며 각자의 추리를 펴낸다.
시장 살인사건이 연루되어 있다며 이야기를 몰아가는데 정말 그런거 아닐까하면서 읽어갔다.
조금 섬뜻하기도 하고 무섭기도했다. 그의 네 작품에는 항상 반전이 있었다.
이 이야기의 반전은 시장살인사건과는 아무 연관도 없었다는 것^^;
이런 허무한 반전 속에서 삶을 이야기한다. 각자의 머리속에서 우리는 항상 누군가를 죽이고 누군가를 범인으로 몰아가지만 인생은 그와 상관없이 흘러간다. 나가사와도 묵묵히 자기 삶을 걸어간다.언제나 그랬듯이
<새크리파이스>는 어느 마을에 사람을 찾으러간 구로사와는 그 마을의 이상한 풍습을 발견한다.
인간제물을 바쳐서 마을을 위기에서 몰아내던 풍습을 그대로 지키고 있는 마을, 지금은 실제로 인간을 죽이지는 않지만 인간제물(고모리사마)가 되면 동굴에 갇혀 지내야한다.
이 이야기 또한 반전이 있다.이사카 코타로는 반전을 즐겨사용한다. 이마을의 인간제물은 외부인을 숨겨주며 돈을 받는 그런 목적으로 사용해 오고 있었던 것이다.
찾으러간 사람은 그곳에 갇힌 것이라고 생각한다. 읽은데 등골이 오싹해서 좀 읽기 힘들었던 이야기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이런 반전류는 좋아하지 않는다. 어떤 이유에서든 살인이 일어났다.
모든 걸 다 짐작하고 있는 구로사와는 말한다
"그래서?"
하..이런것 이구나 그 말을의 고모리사마의 풍습을 알지만 자신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다. 모든 이야기를 전개했지만 풀어주지 않는다. 결국은 자신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라는 것이다.
<피쉬스토리>는 "내 고독이 물고기라면 그 지독한 거대함과 맹렬함 앞에 고래마저도 달아날 것이 틀림없다"라는 소설의 한 구절을 인용하며 시작한다.
시간을 오가며 떨어져있지만 글귀하나 노래하나에서도 공감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 우연히 구한 누군가가 멋지고 위대한 사람으로 되어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오카자키씨,이 노래가 누구에게 가서 닿을까"-p.187
<포테이토칩>은 네 작품중 가장 좋았던 작품이다.
이마무라 라는 도둑이있다. 털러들어간 집에서 만화책을 읽고 있는그,
우연히 동거하 된 오니시.
이마무라가 털러들어간 집은 야구선수 오자키네 집이였다.
어수선하던 시절에 아이가 바뀌어버린 일이 있었다. 그 바뀐아이가 이마무라와 야구선수 오자키.
이번에는 이것이 작가의 반전이다.
이마무라는 바뀐 포테이토칩이지만 이것또한 맛있네라고 그렇게 듣고 싶었던 것이다.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로 나온다

단편은 어떻게 보면 장편보다 어렵다. 짧은이야기이지만 복선이 깔려있다. 쉬이 생각하며 읽기에는 조금 아까운 책이다.
허풍,만들어낸 이야기이지만 작은 세상이지만 큰 세상을 담고있다. 이사카 코타로라는 작가에게 빠져들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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