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의 즐거움 - 개정판 매스터마인즈 1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지음, 이희재 옮김 / 해냄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몰입의 즐거움 - 몰두하다, 파고들다, 집중하다 라는 사전적 의미를 이 책에서 세부적으로 지침을 가한다.

몰입의 정의와 이해는 서두에 이미 밝혀두었고 그 이외의 몰입과 관계되는 여러 요소에 대해 기술한 책이다. 이러한 삶의 패턴을 유지시키는것이 좀더 나를 위해서 한단계 발전시켜주리라 믿고 싶다. 보통 저자의 성공경험담 밑천으로 책들을 낸 자기계발서랑 분명 틀리다는걸 말해두고 싶다. 그 사람들이 자기 삶을 윤택하며 보람되게 살수 있었던 비결은 열정 즉 몰입을 경험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한 엄청난 에너지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성공구도를 더 한결 가속시킬수 있는 방법상의 문제까지 해결될수 있지 않나 싶다.

이 책은 몰입의 방해요소들을 엔트로피라고 정의 내렸다. 의식의 무질서. 아무 생각없이 휴식을 취하는 것 조차도 마음대로 할수 없다는 안이한 생각을 버리라고 엄포한다. 따라서인지 이 책 뒷표지엔 '게으른 사람에겐 씨알도 안먹힐 책이다'라고 사전에 경고한(?)책이다. 저자 개인적인 관점과 함께 이러한 사상을 입증할 수 있는 각종 관련자료와 통계를 토대로 기술했다. 물론 주관적인 생각과 경험담을 막대그래프로 수치화 시켜 비교한것이 어느정도 선까지 적용시켜야 되는지 의문이 된다. 세월에 따라 약간은 변동될수는 있지만 상당히 보편타당한 사실일때 한층 저자의 생각을 더 부각시켜 주는것 같다.

결과가 어떻든 두려워하지 말라는 충고 보다.. 하잘것 없는 일에도 몰입할수 있어야 하며 의식의 꽉참이 한단계 더 높은 삶을 끌어올릴수 있다고 조언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