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말 지식 - 29년 교열전문기자의 지적인 생활을 위한 우리말 바로잡기
노경아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이 참 맛깔스럽다.


 

이런 칭찬을 듣는 글이 부럽다. 대체 어떻게 써야 집을 나간 글맛이 이렇게 돌아오는 것일까? 그런 글을 읽을 때면 감탄이 절로 나오고, 동시에 질투가 밀려온다. 같은 단어와 문장을 써도 그 안에는 온갖 서사가 녹아 있기 때문이다. 시간의 흐름과 감정, 그리고 여러 이야기가 독자에게 생생하게 다가와 마음을 흔드는, 그런 활어 같은 글 말이다.


 

글맛을 제대로 아는 이가 이런 글을 쓸 가능성이 크다. 아무리 많은 책을 읽어도 글맛을 표현하는 능력은 독서의 양과는 무관하다. 문장을 얼마나 잘 수집하고, 다의어와 동음이의어 등의 단어를 얼마나 깊이 있게 파고드느냐에 따라 글의 질과 색깔은 달라진다.


 

이 책 어른을 위한 말 지식29년간 교열전문기자가 쓴 우리말 바로잡기안내서다. 책은 우리말 퀴즈로 시작하여, 우리가 모르고 지나쳤던 순우리말과 표현, 단어의 뜻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이를 통해 나는 내가 아는 단어가 이리도 제한적이었구나!” 하고 깨닫게 된다.

 

 

이처럼 책은 각 장마다 재미있는 퀴즈로 시작하여, 일상 속의 말과 글에 대해 풀어낸다. 말할 때도 유익하지만, 특히 글을 쓸 때 더욱 도움이 되는 책이다. 맛깔스러운 글을 쓰기 위해 제대로 된 우리말 MSG’로 말맛과 글맛을 한층 끌어올려 보는 건 어떨까? 이 책은 아이를 둔 부모에게도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