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20대에 혈액암에 걸리고 투병하는 과정에서 인생에 대하여 고심했다는 작가 고윤은 현재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이다. 사람들이 좀 더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한 번쯤인 인생의 주도권을 타인에게 헐값에 주지 말고, 자신이 인생을 직접 항해하라는 의미이다. 이 책은 당당히 뚜벅뚜벅 삶을 헤쳐나가며 걸어갈 이들에게 응원과 힘을 주고, 조금 힘든 이에게는 용기와 격려를 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자기 계발 에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사는 방식은

우리의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


이황, 니체, 소크라테스, 공자 등 동서양 유명 철학자, 지식가들의 진주 같은 글귀, 명언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풀어내고 있다. 해당 챕터마다 주제에 맞는 해결 방법, 실천방법 등도 제시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누군가의 생각을 이렇게 정제된 형식으로 본다면,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나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이 책은 <좋은 생각> 월간호 사이즈에 두께는 그보다 살짝 두껍지만 부담스럽지 않다. 가방에 쏙 넣고 출퇴근 시간에, 쉬는 시간 아무 때에 아무장이나 펼쳐 읽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또는 자기 전에 가볍게 한 챕터씩 읽는 것도 그날의 생각 정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