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두뇌 훔치기 - 상위 0.1%를 향한 학습혁명
정은기 지음 / 경향에듀(경향미디어)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인지 심리학에서 컴퓨터와 두뇌의 관계를 배운 적 있었다.
입력되고 인출되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두뇌과정을 이해 한다.
그래서인지 맨처음 컴퓨터의 예부터 나온다. 

두뇌의 대명사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저능아에서 천재가 된 살아숨쉬는 영상으로 바꾸어 이해하는 학습법을 제시한다.
좌뇌는 언어, 숫자, 논리적, 수직적, 단기기억, 긴장을 우뇌는 이미지, 오감, 창의적, 수평적, 장기기억, 이완을 담당 한다.
좌뇌의 글씨, 숫자를 우뇌의 상상과 오감을 통해 학습하면 상상력, 창의력 자극하여 장기기억으로 보전되는 것을 알려준다.
 
사례로 나온 아이들의 무의식적인 학습 걸림돌을 제거하여 목표를 이미지화하여 동기를 만든후 마인드컨트롤을 통해 직접 해답을 찾도록 이미지화해 주고, 두뇌입력법으로 이해, 정리, 기억기법을 가르쳐 자신감을 준다는 목표의식과 동기부여는 흥미로웠다.

글로 봤을 때는 수학공식처럼 논리적으로 확실한 느낌이지만 과연 이 책으로 가능할까 의구심은 들었다. 그런데, 읽다보니 확실한 이론과 지지기반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학습만화를 우습게 봤는데, 좌뇌와 우뇌의 연합이 새로웠다. 아이에게 괜찮은 책은 허용해야 할 것 같다.

3개월 훈련으로 단어연상 30개가 가능하게 한 후,형상단어에서 추상, 전문적 단어 이미지화하는 연습은 처음에는 수고스럽지만 정말 도움(학습)될 것 같다는 확신은 생긴다. 

영단어와 한자부수를 이미지화하는 작업 또한 흥미로웠다.
'아! 이렇게 암기하는 방법이 있었네.' 할 정도로 해 볼 만 한 것 같다. 물론 책에서 말하듯 '스스로 이미지화 하라'가 중요하다.

효율적인 노트정리로 마인드맵 한장에 정리하는 방법을 상세히 그림으로 설명해 이해를 돕는다. 여기서는 추가될 부분을 염두해 두는 센스발휘! 

상상만으로 인간의 사고, 즉 두뇌를 움직이는 것이 흥미롭다. 이런 실험도 있고, 실제로 플라시보효과도 있다. 

긍정, 인지, 인지행동, 비합리적인 신념 바꾸는 등의 심리학적 방법을 제시하면서 경략같은 신체터보버튼 12개도 다룬다. 이 12개의 자극 제시를 따라 해보니 왠지 효과를 보는 것 같다.
실제로 강의들으면서 졸음 올때 해봐야 겠다. 

부모얼굴, 조상얼굴 떠올리면서 눈동자의 방향이 달라지는 것도 신기하다. 나도 해보니 정말 그랬다.
시각, 청각의 두뇌 자극법 제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9가지 두뇌유형을 제시하고, 81문항으로 유형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나는 두가지에서 동점이다. 뭐지?  

마지막 파트인 [변화를 위한 10단계 전략]은 분책되어도 좋을 듯 싶다. 

요즘은 인지과학이 발달하여 학습법도 인지적 접근이 많아지고 있고, 이 책은 두뇌의 용량보다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그래서 학습과 연관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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