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프랭클의 심리의 발견 - 닫힌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심리학 강의
빅터 프랭클 지음, 강윤영 옮김, 이시형 감수 / 청아출판사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EBS 지식채널e 프로그램중에서 [인생은 아름다워] 편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알게 된 [빅터 프랭클] 이었다. 

요즘은 심리학이 많이 보편화되어 있다. 육아에서도 아이들 심리. 20~30대 남자여자의 서로 다른 심리.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 서로 다른 입장에서의 관계 심리등 많은 프로그램이 나오고 기본적인 심리학적인 용어가 낯설지 않은 세상이 되었다. 

이 책은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나의 마음을 다스리자는 말이 맘에 들었는데, 책은 결코 만만히 넘어가지 않았다.
단락이 작은 분량씩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지만, 쉽지는 않았다.
물론 쉽게 넘어가는 부분도 있지만 강의에 익숙해져야만 가능한 것 같다.

 
여러 사례와 용어로 자신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방식들이 나온다.
이 책 하나만으로 자신에 대한 관찰. 스스로의 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습득한 후에-적어도 심리학적인 용어라도-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즉, 짧은 단락들이 강연을 모아 축약한 것이어서인지 인지적 이해는 되지만 자신의 관찰로 바로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 그래. 맞어. 정도의 반응?!이랄까..

그러나 메시지는 분명하다는 생각은 든다. 그건 바로 심리학의 매력?위엄?역할? 등이 아닌가.
삶, 인간에 대한, 자신에 대한 고민없이 어느순간에 들이닥칠 지 모르는 위기에 적응하는 힘이 되도록 한다는 것 같다.
이 또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지금 순간 뒤돌아보는, 잠시 멈추어 생각해보는 기회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