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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 한 권으로 정리하는 돈되는 교통호재 A to Z
IGO빡시다 지음 / 잇콘 / 2018년 5월
평점 :
당신은 '되는 호재'와 '안 되는 호재'를 구분할 수 있는가?
전세로 살고 있는 집 근방에 역이 생긴다고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발표됐다. 빨리 이 집을 사야 할까?
살고 있는 집 근방에 역이 생긴다면 누구나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문제는 1, 이것이 정말 실현될 것인지, 2. 언제 실현될 것인지, 입니다
철도사업의 진행 단계는 크게 잡아도 8단계를 거쳐야 하며, 최소 10년 이상이 걸린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어떤 단계에 와 있는지 모르고 투자하면 10년 이상 하염 없이 기다려야 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엔 사업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 분야의 국토기본계획이다. 철도사업 진행 단계 중 1단계이다.
보도자료 보면 세상에 호재 없는 지역이 없죠.
교통호재를 어디서 찾을까요? 기본적으로는 뉴스와 보도자료, 원본인 출처가 되는 보고서나 회의자료를 봐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상위 계획에서 파생된 것인지까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
도시기본계획
2030 서울시 생활권계획
지자체, 광역, 전국 단위로 이 계획들이 어디서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해요. 이것을 통해 국가 단위의 큰 그림에 부합하는 사업을 추려낼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노력해서 1. 이것이 정말 실현될 것인지, 에 대한 답을 찾았다고 칩시다. 이번엔 예산을 살펴봐야 합니다. SOC사업은 민자사업자와 진행할 수밖에 없고, 어떤 사업방식을 택하는가가 진행 속도를 좌우합니다. BTO방식인지, BTL 방식인지, BTO-rs방식인지를 따져 봐야 추진 속도를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사업예산을 누가 부담하는지도 사업의 속도를 결정합니다. 예산을 국가가 100% 부담하는 일반철도가 가장 속도가 빠르며, 예산을 국가와 지방정부가 분담할수록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린 2번, 언제 실현될 것인가, 의 답을 얻기 위해 철도의 종류와 기본개념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죠. 그래서 철도와 교통망에 대한 기본 내용을 망라하고 있는 이 책은 사전처럼 옆에 두고 꾸준히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용어가 어렵죠. 그래서 한 번에 잘 안 익혀지지만, 익숙해지면 자료를 읽는 눈이 업그레이드됩니다.
그렇다면 가장 확실한 호재인 '착공' 직전에 투자하는 것이 최적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남들보다 딱 한발짝만 앞서 들어가는 비결이 있을까요?
저자는 착공 전의 전조현상인 '기공식 대행용역' 입찰공고를 찾아보라고 조언합니다.
이것이 '아이고빡시다'님의 투자 스타일입니다. 수험생으로 따지면 괜히 여기저기 에너지 낭비하지 않고 교과서만 파고 바로 실전문제 푸는 스타일.
모든 정보는 다 공개돼 있다. 다만 우리는 귀찮아서 보지 않을 뿐이다.
이 책에 나온 참고자료 목록을 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진과제
서울시의회 회의록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보고서 중 '지역공약 이행방안'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
국토부예산 확정 보도자료
신안산선 예비타당성 보고서
2030 서울시 생활권계획
인덕원수원복선전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이하 생략)
이 중에 우리가 접근할 수 없는 자료는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고빡시다님은 2030 서울시 생활권업무계획을 꼼꼼하게 분석한 후 그 내용으로 특강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정도면 '공문서 대신 읽어 주는 남자' 라 불러도 될 것 같네요.
투자를 하다 보면 생각보다 결과가 안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안목이 부족한데 의욕만 앞섰던 초보 시절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거든요. 아이고빡시다님도 아마 그런 시절이 있었을 거예요.(그쵸?그쵸?) 그래서 '평범한 꾸준함의 힘'을 독자에게 당부합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노력하는 것이다. 한 번 성공했다고 오만해지는 것도 문제지만, 한 번 실패했다고 좌절하지도 말았으면 좋겠다.
공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