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그레이엄의 리더십 비밀
해럴드 마이라.마셜 셀리 지음, 선우아정.김소연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종종 빌리 그레이엄이 환히 웃는 얼굴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보았을 것이다. 우리는 그의 온화한 얼굴에서 무엇을 발견하는가? 탁월한 경영자, 최고의 CEO로서 찬란한 리더십! 아마도 아닐 것이다. 우리가 흔히 보아온 것은 대형 경기장에서 대규모 군중을 앞에 두고 설교하는 모습이나, 국가재난 사태 때 국민을 인도하거나, 또는 대통령 취임식 날 설교를 하는 모습 등 대부분 리더십을 갖춘 리더의 모습 보다는 국민적 목회자의 겸허한 모습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빌리 그레이엄이 지난 오십여 년이 넘는 세월 동안 강력한 CEO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충격으로 다가온다. 사실 영라이프(Young Life), 대학생선교회(CCC), 십대선교회(YFC), IVF 같은 젊은이들의 조직과 휘튼 대학, 풀러 신학교, 고든 콘웰 신학교 같은 학계와 월드비전, 세계구호선교회, 구세군 같은 인도주의적 기구, 그리고 TWR과 크리스처니티 투데이와 같은 미디어 목회에 이르기까지 빌리 그레이엄의 경영과 기업가적 리더십이 영적 활력의 소용돌이와 만나서 이루어진 것임을 알게 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빌리 그레이엄의 리더십 비밀을 알고픈 강렬한 욕구를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이렇듯 그동안 쉽게 간과되어 왔던 빌리 그레이엄의 기업가적 비전과 최고 경영자로서의 추진력과 영감, 그리고 공인으로서의 지속적인 성장 경험 등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이 책에서 위대한 리더십을 가진 빌리 그레이엄을 만나게 되며, 그에게서 배우는 21가지 리더십 에센스를 향해 우리의 마음을 활짝 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빌리 그레이엄의 리더십의 비밀은 무엇일까? 리더십은 용광로에서 형성된다고 했다. 빌리 그레이엄도 용광로와 같은 환경 속에서 도전과제와 장애물이 무엇이든 간에, 한계가 무엇이든 간에, 성경의 가치기준에 대한 온전한 헌신으로 꾸준한 리더십을 형성해갔다. 그의 평생에 걸친 활발한 리더십은 겸허함과 맹렬한 열정이라는 모순적인 특성들의 결합으로 일관되었고, 또한 성경의 원칙에 입각한 팀워크의 시너지 효과를 최대화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빌리 그레이엄은 또한 “기도, 묵상, 그리고 유혹이 목사를 만든다.”는 루터의 말을 잊지 않았다. 성공의 가도를 달리는 리더에게 찾아오는 다양한 형태의 손님인 시험 앞에서, 한 번의 실수가 평생의 노력을 허물 수 있음을 알았고, 또한 인격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것도 철저히 알았다. 또한 그는 “학자의 머리와 어린아이의 마음, 그리고 철면피와 같은 얼굴”을 가지고 비판 속에서도 건설적인 에너지의 원천을 발견했다.


빌리 그레이엄은 다른 힘있는 리더와는 달리 자신이 가진 힘을 이용해서 ‘밀어붙이기식’ 전략을 쓰지 않았다. 오히려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존중해주고, 그들과의 접경지역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접경지역을 넓혀갔다. 때가 무르익기를 기다릴 줄 알았고, 또한 실패와 두려움을 친구로 삼을 줄도 알았다. 이렇게 이 책과 더불어 빌리 그레이엄의 리더십을 탐구해갈 때, 우리는 비영리 리더십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그의 리더십에 매혹되면서, 엄청난 도전과 자극을 받게 된다. 그래서 우리 마음은 진정 이 시대 모든 기독교 리더들의 북극성인 빌리 그레이엄에게서 배우고자 하는 겸허함으로 가득 차게 되며, 또한 리더로서 뜨거운 열정을 갖게 될 줄로 믿는다.


오늘날 리더들은 급변하는 세상에서 살면서, 때로는 지도에도 나오지 않은 곳을 탐험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므로 진행하면서 학습하는 능력과 약점을 활용하는 법은 미래의 가장 중요한 리더십 기술이 될 것이란 저자의 말이 무게 있게 들린다. 이 책 ‘빌리 그레이엄의 리더십 비밀’ 또한 어쩌면 탐험의 과정 속에 있는 우리에게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줄지도 모른다. 아니면 먼 훗날 탐험을 떠나야 하는 이들에겐 나침반을 보는 법을 가르쳐주는 좋은 지침서가 될 수도 있겠다. 21가지 리더십 에센스가 빌리 그레이엄의 삶과 사역 속에서 어떻게 날줄과 씨줄로 엮이어 이토록 아름답고도 장엄한 삶을 연출해냈는가를 살펴보는 기쁨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탁월한 리더십, 위대한 리더십을 꿈꾸는 모든 이에게 기꺼이 추천한다.

 

크리스찬북뉴스

www.cbooknews.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