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나의 발견 -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지금 던져야 할 6가지 질문
윤주옥 외 5인 지음 / 글담출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지금 던져야 할 6가지 질문

 

책을 읽으면서 내가 10대 시절에 이런 가르침을 받았다면 나는 지금보다는 조금 더 괜찮은 사람이 되어 있었을까. 아니면 누가 그렇게 가르쳐 주었다하더라도 난 귓등으로 흘려듣고 말았을까.


모든 것은 내가 얼마만큼 준비되어 있는지에 달려 있다. 일찍 알았다 하더라도 내가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받아들이지 못했을테고, 준비가 되어 있는 지금에라도 누군가 알려주지 않았다면 모르고 넘어갔을..



이 책은 나를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를 찾는 이유는 내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내, 혹은 우리 미래가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던지는 6가지 질문은 인문학, 심리학, 문화학, 언어학, 국문학, 철학 부분으로 나뉜다.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없을만큼 모두다 필요한 학문이고, 필요한 질문이다.


첫번째 인문학에서는 나도 모르는 나의 마음에 대해 이야기한다. 내 마음이 진짜 내 마음이 아닌 다른 사람의 마음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두번째 심리학에서는 뇌를 분석해 내 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뇌에 있는 우리의 감정 컨트롤 본부에 대한 이야기로 뇌와 마음의 연계를 설명한다. 세번째 문화학에서는 한국과 외국에서 서로 다른 나를 이야기 하며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나 자신이 모습에 대해 이야기하며, 네번째 언어학에선 내가 사용하는 말이 내 마음과 내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다섯번째 국문학에서는 남들과 다른 나를 인정하고, 글을 쓰는 이야기를 쓰는 방법으로 나를 인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끝으로 여섯번째 철학에서는 어떻게 해야 내가 행복해질 수 있는지, 올곧은 질문 하나가 내 미래를 바꿀 수 있음을 설명한다.



[장 도비라 이미지] 사진이 엉망이라 그렇지 책은 정말 산뜻하고 색감이 따뜻하다.



또한 각 장 끝에는 이렇게 생각해보고 기록할 수 있는 활동지도 포함하고 있다.


이 모든 내용들은 청소년에 국한하지 않는다. 분명 쉽지 않은 내용의 이야기들을 쉽게 설명한다. 저자의 필력이 좋다고 말해야 하나. 10대 친구들이 이 책을 읽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해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충분히 생각할 기회를 갖고, 서로 토론하고 함께 궁리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아마도 그 친구들의 미래는 생각보다 훨씬 밝을 것이다. 나를 찾는 일, 자기를 발견하는 일은 어른이 되었다고 해서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려서부터 계속 생각하고 정립하고 바뀌고 생각하고 정립하고 바뀌고, 그런 시간들의 반복이 그 사람의 그릇을 조금씩 조금씩 커지게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닐까. 그래서 내 아이에게도 꼭 읽히고 싶다.

p.17

지금 이순간의 나는 오늘 아침의 나, 어제 저녁의 나와 같을까?

p.20

마음은 종종 ‘이중간첩‘역할을 한다고 합ㄴ디ㅏ. 사실 우리가 온전히 자신의 것이라고 믿는 마음은 국가, 사회, 공동체, 학교, 가족, 문화,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그들이 만들어 낸 가치관, 믿음, 욕심, 강요 등을 자신도 모르게 받아들여서 생긴 것이 내 마음이 되지요. 내 마음이라고 믿었던 것이 실은 내가 아닌 누군가의 마음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남의 마음을 자신의 마음으로 믿고 살고 있어요. 특히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좋다고 판단한 것일수록 별다른 의문없이 따르는 경우가 많지요. 간혹 어른들은 "내가 살아보니 이게 좋더라"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어른들에게 좋은 것이 나에게도 반드시 좋을까요?

p.221

인간은 그 누구도 홀로 서이는 섬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은 대륙의 일부에요. 만약에 흙 한덩어리가 바다로 씻겨 나간다면, 유럽 대륙은 그만큼 작아집니다. 언덕 하나도 사라지지요. 당신의 친구가 갖고 있는 큼직한 땅이나 당신의 땅 토한 마찬가지고요. 어떤 이가 죽더라도 그만큼 나의 세계는 줄어듭니다. 왜냐하면 나는 인류 전체와 한데 묶여 있으니까요. 그 사람의 죽음은 내 죽음이기도 합니다.(존 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