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실, 역사에서 배우고 삶으로 가르치는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비아북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현장의 역사교사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지점이 어디인지를 잘 알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다. 전국역사교사모임 30주년을 기념해서 나온 책이다. 일선 역사교사들의 수업 실천 사례들을 한 자리에 모아서 수업 실천이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 총론적으로 정리해 보고 구체적인 수업 사례 그리고 마지막에는 살아있는 역사 수업을 위한 좌담회로 마무리하고 있다.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학생들을 상정하고 이것을 역사교육이라는 장 속에서 실현할 것인가 질문을 던진다. 논쟁적 방식으로 구성하자는 제안, 그것을 현실화하는 방안으로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보자는 제안 그리고 그 안에 민주주의, 인권, 평화 등의 가치를 담아보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역사교육>에 발표되었던 수업 사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그 경향성을 살펴보는 것도 유의미한 작업으로 보인다. 살아있는 역사교육을 표방하면서 그간 진행되어 왔던 역사교육의 대안 논의를 살펴보면서 민족정체성을 강조하는 역사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방향성을 정립하자는 제안 그리고 역사수업의 재구성을 포함하여 교육과정까지도 시야에 넣고 전개하는 논의는 상당한 안목을 가진 글로 보인다. 인권과 민주주의 역사를 보다 선명히 역사교육을 통해 드러내자는 제안. 한국사의 경우 민중의 진출이 확대되고 민중의 정치사상의 형성, 서구의 민주공화 개념의 수용과 국민, 민족 개념의 등장, 민족ㅇ누동의 과정에서 민주공화제에 합의하는 과정, 민주공화국에 담아야 할 내용이 본격적으로 검토되 독립국가의 상으로 확립되는 과정, 해방 이후 민주공화제 국가의 형성, 분다과 저쟁이 민주공화국의 지향에 미친 영향, 체제 경쟁 속에서 이뤄진 민주화와 산업화 과정의 특성... 세계사의 경우 인권과 민주 공화정체의 형성, 자본주의 등장과 사회권의 대두, 사회주의 혁명과 자본주의 수정 과정,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과 민주주의 개념 변화, 인권민주주의에 비추어본 전쟁과 평화의 역사, 반제 민족우동과 민족적, 민주적 개혁 등의 내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