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비야(언니)는 글을 정말 재미있게 쓴다. 이번에 그녀는 중국에 갔다와서 생생한 중국이야기를 들려준다. 단순히 어떻게 보면 그녀의 어학연수기라고도 할수 있지만, 그렇지만 나는 이 책이 아주 좋고, 한비야가 좋다.

한비야는 목표가 있는 사람이다. 당차고, 멋진여성. 내가 되고싶은 여성이 바로 한비야같은 사람이다. 그녀는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무작정 중국으로 떠난다. 그리고 1년후 중국어에 능숙해진후(!!)돌아온다.

한비야가 말하는 중국은 그리 만만하지 않다. 사람들이 다소 돈을 밝히긴 하지만. 그들은 그들문화에 자부심이 엄청 대단하고. 자존심이 세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얼마나 중국을 무시햇떤가? 후진국이라고. 나는 이 책을 읽고 중국에 대한 시선을 조금 달라졌다. 그리고 나는 갑자기 한비야처럼 중국어가 배우고 싶다. 원래 어학에 욕심이 많은 나였지만 중국어는 도저히 배우고 싶은 마음이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학교에서 내주는 한자 숙제를 하는 태도부터도 달라지고 있는 중이다. 중국붐이 한창 불고 있는 지금, 이것은 한순간 일어났다 사그라지는 그런 현상이 아니고 앞으로 계속 지속되고, 중국은 일어나고 있다. 중국에 관심이 많은 사람, 관심이 없는 사람 모두 읽어도 정말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