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만 구할 수 있다면
린다 수 박 지음, 로버트 세-헹 그림, 황유원 옮김 / 웅진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딱 받자마자 한 생각은 1. 작고 귀엽다 2. 책의 제목처럼 하나만 구할 수 있다면, 나는 무엇을 구할까? 였다. 이 책의 앞표지에는 다양한 그림들로 꽉 채워져 있었다. 휴대폰, 하트상자, 고양이, 목도리, 안경, 신발, 식물 등등 물건도 있고 생명체도 있었는데, 아마 작가님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들이지 않을까 예상했다. 그러나 이야기 첫 도입부터 나의 예상은 빗나갔다. 집에 불이 났을 때 집에서 갖고 나올 수 있는 건 단 하나. 가족이나 반려동물은 안전하니 그건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크기와 물체는 상관이 없다는 조건으로 선생님이 토론 주제를 제시한다. 생명체는 제외였고 물체만 대상이었구나. 그럼 표지의 고양이는 뭐지? 이건 책을 읽어보면 답을 알 수 있다.

불이 나서 정신없는 와중에도 꼭 챙겨나가고 싶은 건 과연 무엇일까? 연락처와 각종 추억사진이 많이 담긴 휴대폰일까? 현실적으로 생각해봐도 휴대폰 없이는 막막한 상황이 펼쳐질 테니 그것을 고를 것 같다는 게 나의 생각. 위기상황이 생겨도 휴대폰으로 전화, 결제 등 안 되는 것이 없으니... 혹시 내 곁을 떠난 가족이 있다면, 추억이 담긴 유품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나는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일단 휴대폰을 고르는 쪽으로 결정했다. 이 책의 주인공들도 나름대로 진지하게 고민을 하며 신중하게 하나씩 골라보는데 나랑 생각이 비슷해서 역시 사람들이 생각하는 건 비슷하구나 싶었다.

선생님이 내신 토론 주제에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내기 시작하는데 론처럼 예리한 질문을 먼저 하기도 하고, 즐거운, 행복한 기억이 담긴 물건, 혹은 가슴 아픈 사연의 물건 등 다양한 이야기를 쏟아낸다. 아이들의 사연을 듣고 있자니, 남들이 보기에는 저게 뭐라고 싶은 물건이라도 각자에게는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의미 있는 것들이겠구나 싶었다.

이 책의 아이들처럼 나도 인생에 있어 가장 귀중한 것은 무엇일지, 내게 행복감을 주는 것은 무엇일지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소중한 것들은 그리 거창하고 대단할 필요가 없다는 것, 어찌 보면 보잘 것 없고 하찮은 것이라도 나에게는 큰 의미가 될 수 있다는 사실도 다시 깨달았다. 마지막에는 선생님도 아이들의 말을 듣고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신 것 같았다.


하나만 구할 수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요?


+)그림 작가는 일러스트레이터인 로버트 세 헹이란 분이셨는데 그림이 딱 내취향이라서 너무 좋았다. 글 내용이랑 너무 잘 어울렸다.

+) 글 작가는 린다 수 박으로 한국 이민자 부부사이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나고 자라신 분이며 부모가 된 뒤 자신의 뿌리인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 전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동화를 쓰고 있다고 나와 있었다. 그래서인지 시조의 구조를 일부 차용해 이 책을 썼다고 하셨는데 어떤 부분들이 시조의 구성으로 쓰여 진 것인지는 직접 찾아보며 재미를 느껴보시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