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얼굴 Dear 그림책
올가 토카르추크 지음, 요안나 콘세이요 그림, 이지원 옮김 / 사계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잃어버린 얼굴><잃어버린 영혼>의 두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폴란드를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2018년 노벨 문학상 수상작가)와 요안나 콘세이요(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그림작가, 해당 작품으로 볼로냐 라가치 상 수상)의 신작이다.

  나는 전작을 읽어보지 못한 채로 이 작품을 만나게 되었다. 은은한 초록빛과 크게 확대되어 일부만 보이는 아이의 모습이 표지를 가득 채우고 있었고, 마치 모자이크 타일과 같은 것들이 그 얼굴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뒤표지에 소개 글 중에 눈에 띠던 것은 부풀려진 자아, 젊음에 대한 찬양, 타인의 관심에 집착하는 문화. 우리는 그곳에서 온전히 빠져나올 수 있을까?’ 라는 문구였다. 너무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기에 책에 대한 기대감이 자연스레 높아졌다.

  표지랑 면지에 표현된 그림들이 조금 심오하게 느껴졌는데 주제가 주제이니 만큼 쉽고 단순한 내용은 아닐 거란 생각이 들었다. 이어서 한 아이가 태어나고 자라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소묘로 표현한 것들이 나타났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까맣고 동그란 점들이 중간 중간 나타나는 것이다. 대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지 궁금했다. 꽤 여러 페이지를 넘기고 나서야 이야기가 시작됐는데 아주 또렷한 얼굴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였다. 이야기를 읽다보니 까만 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금방 알 수 있었다. 얼굴이 또렷한 남자는 자신의 얼굴을 찍는데 엄청 집중()을 했는데, 그러다가 자기 얼굴이 점점 희미해지는 미스테리 현상을 겪게 된다. 그리고 그것을 이겨내기 위해 많은 돈을 들여 새 얼굴을 갖게 되는데.... 그것은 과연 그를 행복한 결말을 맞이하게 해줄까?

  ‘곧 익숙해질거야라는 말과 모두 하나같이 활짝 웃고 있는-그러나 어딘가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얼굴들이 가득 차있던 마지막 페이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요즘 현대인들에게 나타나는 사회 문제들을 제대로 꼬집고 있는 이야기였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전작이 몹시 궁금해졌다. 같은 잃어버린 시리즈(?)로서 이야기가 연결되는 것인지도 궁금하다. 한번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