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롱고롱 하우스 - 제2회 사계절그림책상 수상작 사계절 그림책
조신애 지음 / 사계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2회 사계절 그림책상 수상작이라서 많이 기대되었다. 제1회 사계절 그림책상 수상작인 '내마음 ㅅㅅㅎ'도 인상적이었기 때문에 더 기대가 됐던 걸지도..

 이 책의 제목은 '고롱고롱 하우스'고 표지에는 집안일을 하고 있는 큰 고양이 하나와 구석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작은 고양이 하나가 있었다. 고롱고롱은 고양이가 그르렁 거리는 소리를 나타낸걸까라는 생각을 하며 표지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연필로 그림을 그리고 수채물감으로 채색한 형태였는데 은은한 빛깔들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진짜 실제 집안을 들여다보는 듯한 섬세한 디테일이 눈길을 끌었다. 무엇보다 고양이가 등장하는 그림책이라 더 좋았다. 기대감을 안고 표지를 넘기니 속지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었다.

<바다가 온지 300일이 지났습니다. 느긋하게 스윽 걷던 고롱고롱씨는 바다가 오고부터 우다다 걷습니다. 덩달아서 나도 들썩들썩합니다.> 

바다가 누구지? 고롱고롱씨는 표지의 고양이겠구나. 그럼 나는 누굴까?

라는 호기심을 가지며 다음장을 넘겨보았다.

  이 책은 형식이 독특했다. 양쪽 가득 집안 내부를 보여주면서 칸을 나눠 각 공간들을 담고 있었다. 그리고 왼쪽 위에서부터 시작해서 오른쪽으로 시선을 옮기고 그다음 아래칸을 보는 형태였다. 그리고 고롱고롱씨와 바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나'가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었다. 지치고 힘든 일상 이야기일수도 있겠지만 그림도 너무 예쁘고 색감도 예뻐서 힐링이 되는 그림책이었다. 아기를 키우는 엄마의 눈으로 본다면 공감의 눈물이 나지 않을까, 그렇지만 분명 위로가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다보고 나니 속지에 적혀있던 그 말들이 자연스럽게 다 이해가 되었다. 맨마지막 속지에도 그 답이 나와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책 읽고 난 뒤 내마음이 어찌나 몽글거리는지.. 고롱고롱 하우스가 몽글몽글 하우스로 느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