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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속 감정 수업 - 아이들과 마음으로 만나는
신건철.박소연 지음 / 지식프레임 / 2022년 6월
평점 :
교실은 가지각색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 답게 매일 매일 감정이 요동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즐겁고 행복한 감정만 가득하면 좋겠지만 실상은 부정적인 감정의 빈도가 더 높다고 느껴질 때가 많다. (책에 나와 있는 기본 감정표에도 부정적인 감정의 표현이 훨씬 더 많다.) 어른들도 잘하지 못하는 감정 표현과 남을 공감하는 일은 아이들에게는 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는데, 이로 인해 서로 상처 주고, 화내고, 부딪히는 일들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감정도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감정 수업을 통해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게 되면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해지고 이는 교실 분위기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실제로 감정 수업 활동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4단계(감정 알아차리기-감정 받아들이기-감정 표현하기- 감정 조절하기)로 나누어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다. 활동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고 활동과 관련된 각종 사진 자료도 함께 포함되어 있어서 더 이해하기 쉬웠다.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참여할만한 재미있는 활동이 많고 선생님들이 실제 수업을 진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멘트도 나와 있는 점이 좋았다.
감정수업을 한다고 해서 교사나 학생 모두 하루아침에 바뀌진 않을 것이다. 감정 수업의 목표는 교사가 바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활동으로 배우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감정의 주인이 되도록 돕는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결과가 바로 드러나지 않고 서서히 시간을 두고 나타나기도 한다고.... 책의 조언대로 조급함을 가지지 말고 꾸준히 실천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