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으로 펼치는 회복적 생활교육
황진희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첫 시작은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고 회복적 정의가 핵심 가치로 삼고 있는 존중, 관계, 책임은 평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던 가치이기도 해서 더 와닿기도 하였다.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관계가 아무리 좋아도 갈등은 일어나기 마련인데 문제가 생길 때 연결과 배움을 선택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누가 잘못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누가 피해를 입었고 어떻게 책임을 질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평화적으로 함께 해결함으로써 배움의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회복적 생활교육과 그림책을 어떻게 연결해서 아이들과 나눌 수 있을지 궁금했는데 책에서 굉장히 자세히 사례가 소개되어 있어서 정말 유익했다. 활동 사진이나 완성된 작품 사진도 함께 실려 있어서 활동을 이해하기 쉬웠고, 아이들과 활동을 할 때 발문이 참 중요한데 활동마다 회복적 질문이 함께 제시되어있어 활동을 진행할 때 원활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다.

(활동지가 밴드에 탑재되어 있어 필요시 다운 받아서 활용 가능한 것도 최고!)

그림책, 회복적 생활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평화로운 관계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번씩 읽어보시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