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법칙 - 그랑 셰프 피에르 가니에르가 말하는 요리와 인생
피에르 가니에르.카트린 플로이크 지음, 이종록 옮김, 서승호 감수 / 한길사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 감정의 법칙 >

- 피에르 가니에르 & 카트린 플로이크 / 한길사 - 




'요리의 철학자', '요리의 피카소', '강심장을 가진 화덕의 시인'이라는 수식어를 가진 그랑 셰프 피에르 가니에르와의 대담을 담은 책이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감정을 '우울'에서 찾는 것은 반가웠다.
나 역시 나를 만들어낸 공신은 우울이라는 것을 얼마 전부터 인정했기 때문이다.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이라는 '절대 감정'은 없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더 많이 내포되어 있는 감정들을 어떻게 요리하는가에 따라 자신의 색깔을 잘 표현하며 사는 인생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러기에 요리에 대한 전문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보다 '감정'에 대한 접근을 먼저 책머리에 꺼내어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으며 들은 첫느낌은 '포장하지 않는 솔직함'이었다.
거장이라는 수식어를 듣는 자리에 앉아서도 자신의 공적을 자랑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자연인을 조심스러우면서도 솔직하게 보여주는 느낌이었다.
미식가도 아니고 요리에 흥미도 없는 내가 세계에서 손꼽히는 셰프의 인생을 담은 택을 읽을 수 있었던 이유 또한 아마도 그런 점들이 먼저 눈에 들어온 덕분이었으리라.
머리로 그리고 감정을 실어서 기획한 레시피가 실패하는 과정을 보는 것도 신선했다.
그 진행 기간이 3년이 넘는 때도 있는데 결론은 실패였다.
그리고 그 과정을 가감없이 보여주는데, 성공을 목표로 삼는 것이 아니라 완성을 위한 여정이라는 점이 느껴져서 더 좋았다.

책을 읽는 내내 인간으로서의 겸손함과 담담함을 만날 수 있었고, 그 존중과 따뜻함은 유지하지만 명확함과 신속함 또한 중요함을 배울 수 있었다.
요리에서부터 인생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같이 나누는 카트린 플로이크도 몇 년에 걸쳐 피에르와 관계를 맺으며 진행해간다.
피에르의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요리사들은 영원한 절제를 배우는, 느린 학교에 다니는 것이라던 피에르의 말이 떠오른다.
자신의 삶에서 요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될 지, 어떻게 요리라는 것이 그렇게 큰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는지 따라가보는 것도 우리의 생을 다시 살펴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루어놓은 것보다 살아온 걸음에 한 사람의 인생이 더 거장으로 다가왔던 책. 



"요리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질서, 철저함, 타인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하고 싶군요."

"제 레스토랑을 거쳐 간 모든 젊은이들은 그저 제 요리를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제가 셰프가 되기 위해 걸어왔던 길을 다시 살려낼 겁니다.
감정에 대한 탐구나 제가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고 만들어온 선례 같은 것들 말이에요."

#감정의법칙 #피에르가니에르 #카트린플로이크 #한길사 #그랑셰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